메모리 제품 수요 증가… 지난해 대비 66% ↑

SK하이닉스 청주 제3공장 입구 / 중부매일 DB
SK하이닉스 청주 제3공장 입구 / 중부매일 DB

[중부매일 이완종 기자] SK하이닉스가 올해 초 반도체 시장의 업황이 개선됨에 따라 호실적을 기록했다.

28일 SK하이닉스에 따르면 올해 1분기 매출액 8조 4천942억 원, 영업이익 1조 3천244억 원(영업이익률 16%), 순이익 9천926억 원(순이익률 12%)의 경영실적(K-IFRS 기준)을 기록했다.

특히 1분기 계절적 비수기지만 PC와 모바일에 적용되는 메모리 제품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면서 실적이 호재로 작용한 것으로 분석됐다.

또한 주요 제품의 수율이 빠르게 개선되면서 원가 경쟁력도 높아졌고 매출과 영업이익은 전 분기 대비 7%, 37% 각각 증가했다.

먼저 D램은 모바일, PC, 그래픽 제품을 중심으로 판매량이 늘었다. 전 분기 대비 제품 출하량이 4% 증가했다. 낸드플래시는 모바일에 들어가는 고용량 제품 판매량이 늘어나면서 전 분기 대비 출하량이 21% 증가했다.

이에 따라 1분기 이후 시장에 대해서도 밝은 전망이 나오고 있다.

D램 수요는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낸드플래시 역시 시황이 개선될 것으로 보고 있기 때문이다. SK하이닉스는 이런 환경에 대응하면서 실적을 높여 가겠다는 복안이다.

세부적으로 D램은 2분기부터 12GB(기가바이트) 기반의 고용량 MCP(Multi Chip Package, 여러 종류의 칩을 묶어 단일 제품으로 만든 반도체)를 공급할 계획이다. 또 D램 주력인 10나노급 3세대(1z) 제품의 생산량을 늘리기로 했다.

여기에 EUV를 활용해 올해 안에 4세대(1a) 제품 양산이 시작될 것으로 보인다.

낸드플래시는 128단 제품의 판매 비중을 높이고, 연내 176단 제품 양산을 시작할 방침이다.

아울러 SK하이닉스는 ESG 경영에도 강한 의지를 내비치고 있다.

노종원 경영지원담당 부사장(CFO)은 "당사는 지난해 이사회 중심 책임경영 체제 강화, 반도체·디스플레이 탄소중립위원회 참여 등 ESG 경영활동을 지속해 왔다"며 "앞으로도 친환경 기술을 적극 개발하는 등 RE100* 수준을 높여가면서 반도체 산업이 ESG 모범 사례가 되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