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중앙회, 1천명 대상 일자리 인식 실태조사 발표

[중부매일 이완종 기자] 청년구직자 10명중 과반수 이상이 실제 청년고용률 대비 체감 고용률이 낮다는 부정적인 인식을 보였다. 특히 이들은 불안. 무기력, 우울감 등 심리적 부정적인 감정도 느끼고 있었다.

6일 중소기업중앙회(회장 김기문)에 따르면 청년구직자 1천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2021년 청년일자리 인식 실태조사' 결과 10명중 8명 이상(81.1%)이 체감 청년고용률이 40% 미만이라고 응답했다.

이는 지난 2월 실제 청년고용률이 42%인 점을 감안하면 청년들이 체감하는 고용률은 낮은 셈이다.

체감고용률을 40% 미만으로 응답한 청년들은 그 이유에 대해 '최근 경제 침체에 따른 기업의 채용 규모 축소'(73.5%), '기업의 경력직 선호 현상에 따른 일 경험 기회 부족'(70.3%) 등을 들며 전반적인 일자리의 부족을 지적했다.

또한 이들 청년들은 '불안'(82.6%), '무기력'(65.3%), '우울함'(55.3%) 등의 부정적인 감정을 주로 느끼고 있다고 응답해 취업난이 청년들의 심리에 미치는 악영향이 상당 수준 인 것으로 조사됐다.

청년구직자는 구직활동 시 가장 큰 애로사항으로 '직무 경험 및 경력개발의 기회 부족'(68.9%)을 꼽으며 일할 수 있는 기회 확대의 필요성을 지적했다.

그 뒤를 '취업을 위해 필요한 자격증, 점수 등 정량적 스펙 갖추기'(51.8%), '생계유지를 위한 경제활동과 구직활동의 병행'(43.4%) 등이 이었다.

더구나 청년구직자의 절반 가까이(49.8%)가 중소기업에 취업할 의향이 있다고 응답했다.

이는 지난해 7월 중기중앙회가 실시한 '취업 관련 인식 조사'에서 향후 취업 가능성이 높은 기업에 대한 질문에 '중소기업'(68.6%) 응답이 비교적 높게 나타난 결과와 상응한 것이다.

아울러 현재 청년들은 구직 시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사항(1순위)으로 '일과 여가의 균형 보장'(27.9%)을 꼽았으며, '임금 만족도'(25.9%), '건강한 조직문화·사내 분위기'(12.9%)가 그 뒤를 이었다.

이는 '워라밸'을 추구하며, 물질적 보상보다 개인적 시간의 확보를 추구하는 MZ세대의 특징으로 보인다.

이밖에 다양한 취업지원정책에 대한 청년구직자의 경험들을 조사한 결과, 청년취업 지원정책을 활용한 경험이 있는 경우는 33.4%에 그쳤다.

그 이유로 '청년취업지원정책 혹은 서비스의 시행을 알지 못해서'(35.2%), '지원을 받기 위한 대상조건 등 관련 정보 탐색이 어려워서'(33.3%) 등이 지적되면서 정책에 대한 적절한 홍보와 안내의 부족이 정책의 효과적 시행을 어렵게 만드는 것으로 드러났다.

백동욱 중기중앙회 청년희망일자리부장은 "청년구직자가 바라보는 우리 사회 고용시장의 모습을 정확히 파악하려는 이번 조사는 향후 청년일자리 문제 해결을 위한 정책 건의의 객관적 기초자료로 활용이 가능할 것"이라며 "나아가 이를 좋은 일자리를 찾는 청년과 새로운 인재의 유입이 필요한 우수 중소기업들을 이어주는 '참 괜찮은 중소기업'플랫폼의 고도화 계획에 반영해 청년구직자에게 실제로 도움이 되는 맞춤형 취업지원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