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스크 칼럼] 장병갑 사회·경제부장

충북도민들의 분노가 치솟고 있다. 국토교통부가 지난달 22일 공개한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21∼2030) 초안에는 충청권 4개 시·도가 건의한 대전∼세종∼충북 광역철도(29㎞)가 포함됐다. 그러나 충북이 사활을 걸며 줄기차게 요구해 왔던 청주도심을 관통하는 '조치원~오송~청주시내~청주공항'의 26.7㎞ 지하철 구축이 반영되지 않았다. 충청권 광역철도에서 충북만 소외받게 됐다. 충북도민들은 달리는 기차를 바라만 봐야하는 꼴이 됐다. 이 같은 충북도민의 심정을 이시종 충북지사가 여과 없이 드러냈다.

이 지사는 최근 SNS를 통해 "충청권 광역철도는 무늬만 광역철도"라고 평가절하를 했다. "'충(忠)'도 '청(淸)'도 다 빠진 광역철도를 '충청권 광역철도'라고(?)"라며 "차라리 '충청'을 빼고 '대전·세종 광역철도' 또는 '대전·세종 공항전용철도'라 표현하는 것이 더 마땅하다"고 작심한 듯 비판을 쏟아냈다. 이 지사는 "청주는 그냥 남의 도시를 오가는 광역철도망을 먼발치에서 쳐다보는 '외딴 섬' 신세가 됐다"고 꼬집었다.

철도역이 도심 외곽에 위치해 이용객의 접근성이 떨어지면 어떤 결과를 초래하는지 충북은 '청주역'을 통해 너무나 잘 알고 있다. 청주역은 두 번의 이전을 통해 도심 외곽으로 밀려나며 이용객이 현저하게 줄었다. 오죽하며 청주역이 '철도역의 무덤'이라고까지 불리겠는가. 청주시민들의 철도 이용률이 1%에 미치지 못해 전국 최하위 수준에 머물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도 충청권 광역철도 핵심 구간인 청주도심 구간이 빠지고 조치원에서 청주공항까지 기존 충북선을 활용하기로 한 것은 결국 국토 불균형을 자초하는 꼴이다.

수도권 인구 집중을 방지하기 위한 정부의 여러 정책에도 지난 2019년 말 기준 수도권 인구가 우리나라 전체의 50%를 넘었다. 서울, 인천, 수원 등 수도권이 광역철도로 하나의 생활권을 갖게 되면서 수도권 집중화가 심화되고 있다. 이에 지방 도심권간 교육, 문화시설을 공유하고 인구 분산효과를 거두기 위해 추진된 것이 광역철도다. 수도권 광역철도를 줄이고 지역을 잇는 광역철도 건설로 지방 유입인구를 증가시키고 유출인구를 감소시키는 효과를 거둘 수 있다.

장병갑 사회·경제부장
장병갑 사회·경제부장

국토부는 6월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최종안 발표한다. 이에 충북은 민·관·정이 모두 나서 청주도심 통과 반영을 촉구하고 있다. 민간단체와 정치권은 대정부·여당를 압박하며 투쟁 강도를 높이고 있다. 관가에서는 시민들을 대상으로 투쟁 분위기 확산을 위해 분주한 모습이다. 그동안 철도이용 혜택에서 소외된 충북도민에게 철도를 돌려줘야 한다. 특히 충청권 4개 시·도가 충청권 미래를 위해 추진하는 '충청권 메가시티' 구축을 위해서도 꼭 필요하다. 정부는 충북도민의 염원을 외면하지 말아야 한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