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청원경찰서, 사이트개설자·가담자 등 수십명 송치

[중부매일 정세환 기자] 경찰이 6개월여의 수사 끝에 불법 도박사이트를 운영한 일당을 붙잡았다. 이들은 2년 간 2천200억원 규모의 불법 도박사이트를 운영, 470억원 상당을 편취했다.

청주청원경찰서 사이버팀이 도박사이트 사무실 등에서 압수한 물품. /청주청원경찰서 제공
청주청원경찰서 사이버팀이 도박사이트 사무실 등에서 압수한 물품. /청주청원경찰서 제공

청주청원경찰서는 지난 7월 정기 단속 모니터링을 하던 중 상당규모의 불법 도박 의심 사이트를 발견했다. 정확한 확인을 위해 회원가입 등을 진행한 경찰은 운영방식이 불법사이트와 동일하다고 판단하고 곧장 수사에 착수했다.

수사는 계좌추적부터 시작됐다. 불법 도박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입금계좌와 동일한 MAC주소(네트워크에 사용되는 모든 기기의 고유번호)를 가진 28개의 대포 통장을 찾은 경찰은 이중 입출금 내역이 특히 많은 계좌를 하나 선정해 인출책 검거에 들어갔다. 범인 검거 방법은 출금이 자주 이뤄지는 현금인출기 인근에서 무작정 기다리는 것이다.

당시 서울시 송파구 현장에서 잠복한 수사관들은 10일 동안 용의자를 기다렸다. '키가 크다'는 CCTV 분석자료만 가지고 240여시간을 버틴 이들은 지난해 9월 인출책을 현장에서 붙잡았다.

인출책 검거한 경찰의 수사는 급물살을 타게 된다. 대포폰과 통장계좌를 통해 확보한 정보를 바탕으로 총책 A(37)씨와 사이트 운영자 등 9명을 추가로 검거했다. 이들은 현재 국민체육진흥법상 불법도박장개장 혐의 등으로 송치(A씨를 포함한 4명 구속·6명 불구속)됐다.

경찰조사 결과 이 조직은 경기 부천과 제주도에 사무실을 마련해 2년간 도박사이트를 운영했다. 경찰이 확인한 피해액은 470여억원 상당이다. 이들은 이 돈으로 해외여행·술자리 등에 쓴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현재까지 7천여만원을 몰수했고, 5억원 상당을 몰수 신청했다. 또 추적을 방지하기 위해 가상자산 거래소를 이용해 자금을 불법 세탁한 정황을 포착하고, 추가적으로 범죄 수익을 몰수하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도박사이트를 이용한 고객들도 재판을 받게 됐다.

500만원 이상의 금액으로 해당 사이트에서 불법 도박에 참여한 28명과 9개의 계좌를 제공한 1명은 각각 국민체육진흥법상 도박 혐의와 전자금융거래법 위반 혐의로 송치됐다. 검찰은 이들을 같은 혐의로 기소했다.

이현경 사이버팀장은 "불법 도박은 가벼운 게임이나 오락거리가 아니라 범죄자가 되는 지름길"이라며 "도박 중독은 마약처럼 심각한 중독성을 가지기 때문에 쉽게 빠져나올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불법 도박은 개인 혼자만의 문제가 아니라 사회적 문제까지 야기한다"며 "단순 돈을 잃는 것 외에도 개인정보 유출 등 추가 범죄에 노출될 수 있음을 확실하게 인지하고, 단순 호기심으로라도 절대 시작하지 말아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