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 김정미 기자] "주민동의 없는 열병합발전 증설 계획을 즉각 철회하라"

대전 유성구의회 의원들이 대전열병합발전 증설계획 철회를 촉구하고 나섰다.

유성구의회 이금선 의장과 이희환 부의장, 윤정희·송재만·김동수·송봉식·김연풍·하경옥·최옥술 의원은 26일 유성구의회 앞에서 성명서를 발표하고 이 같이 강조했다.

대전 대덕구에 위치한 대전열병합발전은 지난3월 산업통상자원부에 발전용량을 기존 113MW에서 495MW로 4배 이상 증설하겠다는 내용을 담은 '집단에너지사업 변경사업계획서'를 제출했다.

유성구의회 의원 9명은 성명서에서 "유성구 구즉동, 관평동, 전민동 등과 이웃해 있는 대덕구 신일동 대덕산업단지에는 발전소를 비롯해 각종 대기환경을 오염시키는 시설이 밀집되어 있어 평소에도 인근 주민들은 상대적 박탈감과 소외감으로 고통받고 있다"며 환경오염 저감대책에 대한 과학적 자료 제시도 없었다고 지적했다.

또한 주민들을 설득하고 동의를 구하는 공론화 과정없이 형식적인 설명회에만 급급한채 일방적으로 추진하는 증설 계획은 즉각 철회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유성구의회 의원들은 주민 건강과 안전 위협을 계획 철회 이유로 꼽았다.

LNG복합발전에서 발생하는 질소산화물(NOx), 일산화탄소(CO) 등은 인체에 유해할 뿐만 아니라 미세먼지를 일으킬 수 있는 물질로 용량을 증설할 경우 인근 지역 미세먼지 농도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우려가 있다는 것이다.

유성구의회 의원들은 "최근 미세먼지로 인해 주민들의 불안감이 높은 상황에서 대규모 대기오염 유발시설을 건설하는 것에 상당한 우려를 갖게 된다"며 "환경적인 문제에 대해 아무런 설명도 없이 청정연료라는 말로 포장하는 것은 지역주민들을 기만하는 행위"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이해 당사자인 주민들에게 모든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하고, 유해물질 배출량과 관련해서 공신력 있는 전문기관의 과학적이고 정확한 근거를 제시, 주민이 안전하게 숨 쉴 수 있는 건강한 환경을 보장하라고 요구했다.

또한 아무런 공론화 절차도 거치지 않고 지역 주민들을 현혹시키면서 환경과 주민안전을 위협하는 대전열병합발전 증설계획을 즉각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