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충청권이 처음으로 국제종합경기대회 개최라는 새로운 도전에 나서게 됐다. 전국의 광역권 가운데 유일하게 이같은 행사를 유치해보지 못한 만큼 의미있는 시도이며 지역발전을 위한 초석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행정수도 완성이라는 충청권의 염원과 메가시티(광역생활경제권) 구축이라는 현실적 과제를 풀어나가는데 상당한 기여를 할 것으로 보인다. 그렇지만 이제 겨우 우리나라의 대표 주자가 됐을 뿐이다. 본격적인 경쟁은 이제부터다. 이미 한발 앞서 뛰는 경쟁지에 비해 출발이 늦은 만큼 속도를 내야한다.

대전·세종·충북·충남 등 4개 시·도가 오는 2027년 열리는 하계 유니버시아드대회 유치 신청도시로 확정됐다. 단독 후보로 경쟁보다는 유치 가능성을 염두에 둔 심사와 평가를 거쳐 낙점을 받았다. 대한체육회의 결정에 따라 문화체육부 등의 심의·승인 절차를 거쳐 빠르면 오는 9월 최종 심판대에 이름을 올리게 된다. 현재 미국 노스캐롤라이나주가 유치위원회를 설립, 본격적인 유치전에 뛰어든 것으로 알려졌다. 시간도 많지 않고 경쟁도 쉽지 않다는 얘기다. 신청도시가 됐다고 한숨 돌릴 여지도 없는 것이다.

당장 발등의 불은 대회유치의 최일선을 담당할 유치위원회 법인화다. 전문성과 효율성을 갖춘 전담조직을 만들어 유치경쟁을 펼치기 위함이다. 법인화가 되면 전문인력 채용, 예산 편성으로 공무원 조직에 비해 독립성과 자율성이 크게 강화된다. 일반적으로 대회유치를 위한 창구로 대회를 맡은 국제연맹 등과 소통 역할을 수행한다. 이를 위해서는 문화체육부의 인가를 받아야 하는데 대한체육회의 선정평가 이후로 밀려 있는 상황이다. 게다가 법인설립에 많게는 3개월이 걸려 제대로 활동하기 위한 시간이 부족하다.

유치위원회 가동을 뒷받침할 지원조례 제정도 서둘러야 한다. 유치활동에 필요한 출연금 등 예산과 공무원 파견 등 인력지원을 위한 제도적 근거를 마련하는 일이다. 4개 시·도 모두의 일로 충북의 경우 지난달 관련 조례를 제정했고 이달중 도의회에서 출연계획을 처리할 예정이다. 이같은 절차적 준비에도 적지않은 시간이 소요된다. 대회 유치에 나서는데도 상당한 공력(功力)이 요구되는 것이다. 더구나 앞으로는 이전과 비교가 안될 정도로 큰 힘을 쏟아야만 한다. 지금부터 대회유치의 사활(死活)이 걸려있어서다.

전세계 150여개국이 참여하는 하계U대회는 그 규모 만큼이나 경제적 효과가 클 것으로 전망된다. 대회 개최를 통해 상대적으로 열악한 체육인프라 구축도 진일보할 것이다. 그럼에도 국제대회 유치가 곧 성공을 보장하는 것은 아니니 신중하고 조심스러운 접근이 필요하다. 이런 관점에서 부정적 여론이 제기될 가능성도 있다. 하지만 이미 칼은 뽑혀졌다. 이런 걸림돌은 대회유치 과정에 비하면 아무 것도 아니다. 이제 하계U대회에 충청권의 미래가 얼마만큼 빨리 열리느냐가 달려있다. 도전이 고될수록 성과는 달콤한 법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