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만난 세계: 유토피아' 랜선 관람객 4만6천명 돌파
4천600여명 직접 관람 소규모 맞춤형 도슨트 운영 인기

[중부매일 이지효 기자] 청주시한국공예관 20주년 기념 특별전으로 20일까지 개최된 '다시 만난 세계: 유토피아'가 58일간의 대장정을 마치며 막을 내렸다.

특히 이번 전시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 전시의 모범 답안을 제시했다는 평가다.

지난 4월 24일 개막한 이번 전시는 신상호, 이상협, 정해조, 이승희 등 한국 공예계의 거장들과 이가진, 유의정, 윤새롬 등 독특한 스타일로 작품세계를 확장해가고 있는 젊은 작가들의 조우로 주목받았다.

코로나19 상황에 개막해 사전 예약제를 통한 소규모 방문관람과 온라인 전시를 병행할 수밖에 없었던 이번 전시는 랜선 관람객 4만6천여명, 방문관람객 4천600여명 등 총 5만여명이 함께 했다.

특히 공예작품 특유의 입체감을 직관적으로 감상할 수 있게 한 페이지 구성과 이동방식, 업그레이드 된 VR과 영상콘텐츠 등 지난해 공예관이 사상 첫 온라인 전시로 선보였던 문화제조창 이전 개관전 '집들이; 공예'보다 한층 고도화 됐다.

코로나19 여파로 사전 예약제 4인 1팀으로 진행한 맞춤 도슨트 프로그램은 관람객들에게 호평 받았으며 '유토피아 속 작품을 찾아라!'와 '당신의 유토피아를 들려주세요' 등 전시 연계 프로그램도 인기를 끌었다.

공예관은 "이번 전시를 통해 앞으로 나아갈 20년의 새로운 좌표를 설정해 청주가 명실상부한 K-공예의 중심지로 도약하게 할 것"이라며 "코로나19 속에서도 언제든 관람객이 문화욕구를 충족시키고 방전된 감성을 충전할 수 있도록 온오프라인의 경계를 허무는 새로운 시도와 전시 기획을 이어가겠다"고 전했다.

한국공예관 개관 20주년 기념 특별전 '다시 만난 세계: 유토피아'는 전시 폐막 이후에도 공예관 홈페이지(www.cjkcm.org/craft8)에서 온라인으로 감상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