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에 실려 온 아이들의 꿈… '훨훨' 날아오른다

청산청소년문화의집은 태극기 이미지 메이킹 태극 팔랑개비 만들기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청산청소년문화의집은 태극기 이미지 메이킹 태극 팔랑개비 만들기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중부매일 윤여군 기자]옥천군 평생학습원은 건강하고 행복한 청소년친화도시를 구현하기 위해 다양한 사업을 펼치며 청소년들에게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해 전국 우수지자체로 주목을 받고 있다.

청소년지도사와 상담사로 구성된 전담조직인 청소년팀을 중심으로 교육지원, 청소년 업무 등 시책 추진을 총괄 조정함으로써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 지원 및 복지 증진에 활력을 불어 넣고 있다.

이와 함께 청소년수련시설(수련관, 문화의집),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청소년지원센터꿈드림(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등 수련시설과 상담복지센터를 통합적으로 운영하며 청소년의 보호성장을 돕는 지역 사회분위기를 조성하고 있다. / 편집자


평생학습원의 청소년 정책은 청소년들의 전인적 성장을 지원하는 든든한 도우미 역할을 하고 있어 전국에서 우수사례로 손꼽히고 있다.

옥천군은 전국 시군구 114개 기관을 대상으로 실시한 청소년정책 종합평가에서 지난 2018년 대통령 표창에 이어 2020년에도 여성가족부 장관표창을 수상해 청소년 활동참여, 보호·복지 분야 등 청소년정책에 대한 성과를 인정받았다.

옥천군의 성공적인 청소년 정책 추진의 바탕에는 청소년에 대한 상담·보호·교육·자립 등 다양한 맞춤형 서비스 제공이 큰 역할을 했다.

평생학습원은 청소년들의 목소리가 옥천군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청소년 참여 기구를 운영하며, 청소년의 잠재 역량 개발 및 청소년 정책의 중요성에 대한 사회적 인식과 공감대를 확산시키고 있다.

 

청소년 참여기구 '옥천군 청소년운영위원회' 운영

청소년참여기구 JUMP가 축제장에서 청소년유해환경 개선 캠페인을 전개하고 있다.
청소년참여기구 JUMP가 축제장에서 청소년유해환경 개선 캠페인을 전개하고 있다.

청소년 참여기구인 옥천군 청소년운영위원회 'JUMP' 주도로 옥천지역에서 개최되는 각종 축제장에 청소년 유해환경의 인식개선을 위한 홍보부스를 운영해 전단배포 등 활발한 캠페인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특히 청소년들이 미세먼지, 폭염 등 날씨와 상관없이 실내에서 각종 스포츠를 즐길 수 있는 환경 제공을 위한 가상현실(VR) 스포츠실 조성 과정에도 청소년참여기구(참여위원회, 운영위원회)를 참여시켜 이용주체인 청소년들의 의견을 반영해 콘텐츠를 설정했다.

옥천군은 스포츠실 조성에 앞서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선진지 견학 및 설문조사를 통해 가상현실(VR) 스포츠 기기 및 콘텐츠를 스스로 선택하도록 해 청소년수련관 가상현실(VR) 스포츠실을 조성해 이용율을 높였다.

특히, 2020년 충청북도 청소년참여기구 활동사례 공모전'에서 옥천군청소년 참여위원회의 동영상 제작 등 활동성과로 충청북도 청소년종합진흥원장상을 수상했다.

 

끼와 재능 발산하는 청소년 활동 프로그램

옥천군청소년수련관, 이원·청산 청소년문화의 집은 청소년 활동 프로그램을 운영해 청소년들이 끼와 재능을 마음껏 발산하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이와 함께 연간 5회 청소년어울림마당을 개최하는 등 상시 문화 교류 공간을 마련해 청소년가족과 지역주민들이 함께 어우러져 교류의 사간을 갖도록 했다.

청소년수련시설 3개소에서 지역 청소년을 위한 50여 개의 프로그램을 진행해 공예, 요리, 공연 등 연간 6천500여 명이 참여해 호응을 얻었다.

또한, 청소년수련시설을 기반으로 AI(인공지능), 스포츠, 원예, 봉사, 로봇, 한국무용, 네일아트 등 15개 분야의 청소년 동아리 활동을 지원해 미래지향적인 정서 함양에 도움을 주고 있다.
 

청소년 방과후 아카데미, 사교육비 경감 기여

청소년들이 '청소년 방과후 아카데미'에서 다양한 체험활동을 하고 있다.
청소년들이 '청소년 방과후 아카데미'에서 다양한 체험활동을 하고 있다.

방과 후 돌봄이 필요한 청소년들을 위해 운영하고 있는 '청소년 방과후 아카데미'는 다양한 체험활동과 학습지원, 급식, 상담 등 종합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초등학교 4~6학년 40명을 대상으로 수학, 영어, 국어 등 학습지원 활동과 칼림바, ITQ(정보기술자격), 창의코딩, 방송댄스, 로봇제작 등 전문체험활동 등을 통해 청소년의 전인적 성장을 돕고 가정의 사교육비 경감 및 양육 부담 완화에 기여하고 있다.

방과후 아카데미에 참여하는 청소년들의 등·하원 편의를 위해 예산 3천만원(군비 100%)을 투입해 통학버스도 운행해 참여율을 높이고 있다.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종합평가 실적을 바탕으로 학계·교육계, 현장관리자, 지자체 공무원으로 구성된 평가위원의 심사를 통해 매년 운영계획에 대한 적격성 심사 및 개선방안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실효성 있는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안전망(CYS-Net) 강화 행정력 집중

청소년 범죄예방을 위한 '야간 아웃리치' 활동을 하고 있다.
청소년 범죄예방을 위한 '야간 아웃리치' 활동을 하고 있다.

지역 청소년들의 안전망(CYS-Net) 강화에도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외부전문가로 구성된 사례회의 분과위원회 TF팀을 신설, 운영해 위기 청소년의 긴급 상황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체계화된 관리체제를 구축했다.

이같은 안전망을 통해 외곽지역 청소년들을 위한 상담 발굴 및 지원을 비롯해 놀이치료를 통한 위기청소년의 정서 안정을 증진시키고 있으며, 코로나로 지친 청소년들의 심리적 안정 지원과 청소년집단 감염예방 및 청소년 범죄예방을 위한 '야간 아웃리치' 활동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학교 밖 청소년지원센터는 학교 밖 청소년을 발굴하고 지원 연계를 강화하는 한편, 학교 밖 청소년의 개인적 특성과 수요를 고려한 상담지원, 교육 지원, 직업체험 및 취업 지원, 자립 지원 등 학교 밖 청소년들이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옥천군은 지난해 학교 밖 청소년 전용공간 조성사업 공모에서 충북도내 군 단위로는 유일하게 선정돼 전문교육을 위한 공간을 카페로 조성해 학교 밖 청소년들의 사회진출을 돕는 프로그램을 운영중이다.
 

가족 참여 프로그램 호응

옥천군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또래 상담자 역량강화를 위해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옥천군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또래 상담자 역량강화를 위해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옥천군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청소년 가족을 대상으로 지역 특색에 맞는 상담 프로그램과 지방상담사업을 진행해 호응을 얻고 있다.

장령산 휴양림에서 1박 2일동안 '청소년 가족 힐링 캠프'를 운영해 숲 체험 및 가족 미션, 가족서약서, 촛불 다짐 등 다양한 참여형 프로그램을 제공했다.

이 캠프는 만족도 조사에서 참여자 97%가 만족하다고 응답했다.

지방상담사업을 통해 지역내 청소년의 인적자원을 연계하고 또래 상담자 역량강화를 증진시키고 있다.

또한, 학교 폭력 예방 교육을 실시해 폭력없는 학교문화를 조성하고 청소년의 올바른 성문화 인지 교육, 올바른 스마트폰 사용과 중독 예방교육 등으로 급성장하는 청소년들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손성일 평생학습원장은 "지역의 미래 자산인 청소년들의 자기계발과 복지향상을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과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청소년이 안전한 환경에서 행복을 꿈꾸며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는데 더욱 책임감을 가지고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지역사회 내 건강한 청소년 문화속에 성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예방교육과 심리적 지원에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