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2021 대한민국 동행세일 시작 /충북도 제공
2021 대한민국 동행세일 시작 /충북도 제공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과 유통업체 등을 돕기 위한 대한민국 동행세일이 진행중이다. 정부부처와 전국의 광역 지자체를 비롯해 많은 기관과 기업, 상인 등이 참여하는 이번 행사는 지난해에 이어 두번째다. 지난달 24일 시작해 벌써 열흘도 더 지났다. 판매와 소비를 촉진하기 위한 행사인 만큼 가격할인과 특판전 등으로 추진되고 있다. 지자체 등에서는 온라인기획전을 통해 참여기업과 상인을 돕고 있다. 하지만 이번 동행세일 어디에도 전통시장을 위한 별도의 노력은 찾아볼 수 없다.

이번 동행세일은 소상공인 등 판매에 방점이 찍혔던 지난해와 비해 중소기업 참여에 힘을 쏠리는 모양새다. 여러 기획을 통해 판로개척을 위한 다양한 기회를 기업에 제공하고 있다. 충북도의 경우만 봐도 기존 온라인몰인 청풍명월장터 특판전을 비롯해 실시간 동영상으로 상품을 판매하는 라이브커머스방송, 공공배달앱 할인행사 등이 눈에 띈다. 새로운 시장개척에 대해 기대를 갖게하는 대목이다. 코로나에 따른 비대면 소비문화 추세에 맞춘 기획으로 볼 수 있다. 그러나 이것만으로는 모두를 행사가 되기 어렵다.

무엇보다도 온라인 행사와는 거리감이 있는 전통시장이 문제다. 지난해 동행세일때는 시장 활성화를 위한 행사가 많았고 관련 예산 등 지원도 풍성했다. 반면 올해에는 체감경기가 조금 나아졌다는 이유로 이렇다할 행사가 없다. 시장별 특화나 현장 행사 등은 아예 없고 명절때처럼 온누리상품권 할인율과 구매한도를 높인 것 뿐이다. 시장 관련 온라인 행사가 일부 열리지만 성과를 거두기에는 역부족이다. 체감경기가 좋아졌다지만 이미 여름철 비수기에 접어들었고 상품권 할인으로는 활력을 불어넣기에 한계가 있다.

2021 동행세일이 중소기업 중심으로 꾸며진 것에는 나름 이유가 있을 것이다. 수출호조에 따른 대기업 활황과 달리 중소기업들의 사정은 좀처럼 나아지지 않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동반성장을 위한 정책적 지원으로 볼 수도 있다. 소상공인 등을 위한 손실보상 제도가 운영되고 있고 일반인들에게 주는 재난지원금의 효과도 이미 입증된 만큼 이제는 중소기업을 보듬을 때도 됐다. 시중에 넘치는 유동성을 감안하면 판매 증진의 호기로 삼을만 하다. 동행세일이 장기적인 경제성장에 도움을 준다는 의미도 있을 것이다.

그렇지만 이번 동행세일에서 전통시장을 뒷전으로 미룬 것은 시기상조다. 급한 불이 꺼졌다고 안심할 단계는 아닌 것이다. 잔불이 되살아날 수 있다면 결코 방심해서는 안된다. 비수도권을 중심으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완화됐고 조금씩 일상으로 회복되고는 있으나 아직 길은 멀다. 백신 접종에 탄력이 붙었지만 변이가 방역의 빈틈을 노리고 있다. 방역상황의 개선과 전통시장의 회복은 따로따로가 아니다. 소비심리 못지않게 시장상인들의 기대도 바닥경제에서 중요하다. 시장의 회복세를 더 살리고 이어갈 지원이 아쉽기만 하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