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수도권 광역단체장 참석해 코로나19 대응 수도권 특별방역점검회의 개최

수도권에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가 첫 시행된 12일 청와대에서 열린 특별방역점검회의에 수도권 광역단체장들이 참석해 자료를 살펴보고 있다. 오른쪽부터 이재명 경기지사, 박남춘 인천시장, 오세훈 서울시장. /청와대 제공
수도권에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가 첫 시행된 12일 청와대에서 열린 특별방역점검회의에 수도권 광역단체장들이 참석해 자료를 살펴보고 있다. 오른쪽부터 이재명 경기지사, 박남춘 인천시장, 오세훈 서울시장. /청와대 제공

〔중부매일 김홍민 기자〕문재인 대통령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4차 대유행으로 수도권에 사회적 거리두기 최고 등급인 4단계가 시행된 첫날인 12일 "또다시 국민들께, 조금 더 참고 견뎌내자고 당부드리게 되어 대단히 송구한 마음 금할 수 없다"고 사과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코로나19 대응 수도권 특별방역점검회의를 주재하고 "무엇보다 희망을 가지기 시작했다가 다시 막막해진 중소상공인들과 자영업자들을 생각하면 무척 마음이 무겁고 가슴이 아프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특히 "이분들을 위해서라도 '짧고 굵게' 끝내도록 전력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그러면서 "영업 제한으로 인한 손실에 대해서는 손실보상법과 추경 예산을 활용해 최대한 보상함으로써 어려움을 조금이라도 덜어드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가 국내에 유입된 이래 최대 고비를 맞이했다"고 우려하고, 이날부터 2주 동안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 시행에 들어간 것에 대해 "봉쇄 없이 할 수 있는 가장 고강도의 조치로써, 방역에 대한 긴장을 최고로 높여 '짧고 굵게', 상황을 조기에 타개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확진자 급증에 따른 의료 대응체계도 강화해 일시적으로 부족해질 수 있는 생활치료센터를 신속히 확충하는 등 병상 확보에도 만전을 기해야 할 것"이라고 언급하고 "특히 지금은 무증상 또는 경증 환자가 다수인 상황이므로 생활치료센터의 조속한 확보가 무엇보다 시급한 과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백신 접종도 더욱 속도를 내겠다"고 강조했다.

이날 회의에는 오세훈 서울시장, 박남춘 인천시장, 이재명 경기지사 등 수도권 광역단체장 3명 모두 참석했다.

문 대통령은 이들에게 "수도권의 방역 사령탑"이라며 "강화된 방역 조치의 실행력을 높이는 데도 지자체의 협력이 필수적"이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