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스크 칼럼] 박재원 정치행정부장

이가 없으면 잇몸이라고 했다. 충북이 'K바이오 랩허브' 공모 사업에선 아쉽게 탈락했으나 대신 'K-뷰티 클러스터'가 있다.

중소벤처기업부는 바이오 랩허브 최종 후보지로 인천 송도를 확정했다. K바이오 랩허브는 '모더나'를 배출한 미국 보스턴의 바이오 스타트업 지원 기관을 벤치마킹한 모델이다. 새로운 혁신 기술을 활용한 감염병 치료제, 백신 등 신약을 개발하는 창업기업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단기간에 성과가 나오도록 정부 지원만 2천500억원에 달한다.

충북은 전국 11개 광역시·도 중 5곳으로 압축하는 1차 관문을 통과해 대전, 인천, 경남, 전남과 경합을 벌였으나 2위로 밀려 석패했다. 식약처와 질병관리청 등 6대 국책기관과 공공백신개발지원센터가 입주한 생명과학단지와 첨단의료복합단지를 보유한 바이오 강대 도시인데도 말이다.

심사위원들은 송도에 입지한 삼성바이오로직스, 셀트리온, 세브란스병원 등 대기업, 대형병원이 눈에 들었지 국가균형발전과 오송을 국내 바이오산업 중심지로 육성하겠다는 정부의 선언은 귓등으로 넘겼을 수도 있다.

그렇다고 자책과 원망으로 시간을 보내서는 안 된다. 또 다른 도전과 시도가 필요하다. 그 대안이 바로 'K-뷰티 클러스터'다. 보건복지부가 올해 처음 시행할 K-뷰티 클러스터는 생산과 연구·개발, 전문 인재 양성, 전시관 운영 등 화장품 관련 산업을 집중 육성하는 거점 구역이다.

충북은 청주를 중심으로 클러스터를 구축할 조건을 충분히 갖추고 있다. 청주 오송·오창은 화장품 제조·판매 기업 116곳이 입주해 이미 집적화를 이뤘고, 국내에서 만들어지는 화장품의 34.6%(2위)를 생산하고 있다. 여기에 기업과 연구기관이 연계할 화장품산업단지가 만들어지고, 화장품 임상연구지원센터도 들어섰다.

또한 화장품·바이오연구소 설립이 추진되고,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맞춤형화장품 플랫폼도 구축된다. 이 중 연구소는 각종 장비를 도입해 화장품·바이오 기업의 제품 개발과 상용화 실증을 지원한다. 헤어, 메이크업, 네일아트 등을 교육할 국제 K-뷰티스쿨도 오송에 만들어지고, 2023년 완공을 목표로 하는 청주전시관도 같은 곳에 생긴다.

박재원 정치행정부장
박재원 정치행정부장

정부에서 지정 요건으로 내세운 '생산' '연구·개발' '전문 인재 양성' '전시관 운영' 4박자를 모두 갖춘 곳이 바로 청주다. K-뷰티 클러스터 구축에 전혀 손색이 없지만, 이 또한 경합이다. 전국 자치단체마다 뷰티 클러스터를 유치하려고 공을 들인다. 그래서 이 또한 쉽게 생각해서는 안 된다.

'화장품·뷰티' 하면 당연히 충북인 만큼 더는 물러설 곳도 없고, 양보해서도 안 된다는 생각으로 유치에 혼신을 다하길 바란다. 바이오에서 구긴 자존심, 뷰티에서 되찾기를 기원한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