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행 5개월 경과 98명 참여… 전체 지원규모 20% 수준

충북도청사 / 중부매일 DB
충북도청사 / 중부매일 DB

[중부매일 박재원 기자] 충북도에서 전국 처음으로 시행한 폐업 소상공인·자영업자의 '직업전환 훈련' 사업이 시행 5개월 정도 지났으나 저조한 실적을 보이고 있다.

예상한 것보다 폐업이 그리 많지 않거나, 사업 자체에 실효성이 떨어져 외면받는 상황은 아닌지 체계적인 분석이 요구된다.

직업전환 훈련은 도에서 지난 2월 마련한 코로나19 긴급재난지원금 지원 대책 중 하나다.

소상공인·자영업자에게 보편적 지원금을 지급하는 방식이 아닌 새로운 일자리를 찾도록 도와주는 선택적 지원 방안으로 개인사업자에서 직장인으로 전환을 돕는 게 핵심이다.

신청을 통해 국비·도비로 운영하는 교육·훈련을 받으면 생계비(최대 600만원)를 주고, 취업까지 성공해 일정 기간 종사하면 취업장려금(최대 180만원)도 지급한다.

만 65세 이상이거나 건물 임대 사업자를 제외한 폐업 소상공인·자영업자가 지원 대상이다.

사업 시행 후 현재까지 총 98명이 직업전환 훈련에 참여했다. 올해 전체 지원규모(500명)의 20% 수준이다.

도는 애초 연간 2천 명씩 5년간 총 1만 명을 지원한다고 계획했으나 사업규모를 축소했다.

현재 직업전환 사업에 참여한 폐업 소상공인·자영업자 중 6명이 취업에 성공했고, 21명은 교육을 받거나 받을 예정이다. 나머지는 취업적응에 필요한 사전 재기교육을 받거나 대기 중이다.

코로나 사태로 폐업하는 소상공인·자영업자가 우려했던 것보다 적어 참여율이 저조할 수 있다는 분석이 있다.

청주지역만 보더라도 올해 3월 일반음식점은 1만1천200여 곳으로 지난해 12월보다 오히려 250곳 늘었고, 휴게음식점도 2천900여 곳으로 같은 기간보다 280곳 증가했다.

사업자에서 월급을 받는 직장인으로의 전환이 쉽지만은 않다는 개인 성향도 사업 참여를 꺼리는 이유로 꼽힌다.

적극적인 홍보 부족 또한 회생 기회를 원하는 위기의 소상공인·자영업자를 유인하지 못하는 원인이 될 수 있다는 평가도 나온다.

도 관계자는 "소상공인 특성상 직장인으로 전환을 어렵게 인식한다"며 "올해는 정착단계로 추진하고, 내년에는 사회적 인식을 확산하는 계기로 만들 계획"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