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윤영한 부여·서천주재 국장

상대성이론으로 현대물리학에 큰 기여를 한 알베르트 아인슈타인은 원자 폭탄 제조의 밑거름이 된 '질량은 곧 에너지다(E=mc)'라는 이론을 정립했으며, 1921년 노벨 물리학상을 받았다.

하지만 천재 아인슈타인도 어려서 지진아였다. 말이 늦었고 학교에선 외톨이였으며 성격도 편협해져 화가 나면 난폭해지기까지 했다. 이러했던 아인슈타인은 어머니의 권유로 바이올린을 배우면서 정서적 안정을 찾았고 모차르트의 음악에서 수학 구조를 깨달았다. 음악언어에서 고도로 절제 압축된 수학언어를 본 것이다. 이로써 그는 새로운 진리의 세계에 눈을 뜨고, 다양한 기회 제공을 통해 혼자서 깨닫는 것이야말로 중요하다는 인식을 갖게 되었다.

우주론에 크게 이바지한 스티븐 호킹 박사는 2012년 1월 자신의 생일 기념행사에서 컴퓨터 육성 메시지를 통해 자신의 인생 이야기를 들려주면서 어린 시절 지진아였다고 고백했다. "여덟 살 때까지 글을 제대로 읽지도 쓰지도 못했다. 하지만 과학과 수학에 꾸준히 남다른 관심을 가져 아인슈타인이란 별명을 얻었다"라고 했다.

부여교육청학습종합클리닉센터 학습코칭지원단이 호평을 받고 있다. 학습 부진과 심리·정서적인 결핍으로 학교생활 적응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을 대상으로 전문가로 구성된 학습코칭단이 학습 및 심리·정서 상담을 지원하면서 현장 만족도는 높게 평가되고 있다. 최근 방학을 맞아 학교 선생님들의 감사인사가 이어지고 있다고 한다.

윤영한 부여주재 기자
윤영한 부여주재 기자

초·중학교의 기초학습 부진은 충분히 극복 가능하므로 전문적인 맞춤형 프로그램을 통해 도움이 필요한 학생들에 대한 동기유발과 흥미유발의 다양한 기회 제공이 확대돼야 한다.

아울러 미래의 주인공인 학생들이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학교, 학부모, 외부전문가, 지역사회가 함께 보살피고 보듬어 더불어 성숙하는 학교 교육 현장이 되길 바란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