丁 "盧 더는 거론말라"에 이준석 "盧에 부끄럽지 않게 살라"

〔중부매일 김홍민 기자〕'가짜뉴스'에 최대 5배의 징벌적 손해배상을 적용하는 언론중재법 개정안이 8월 국회의 뇌관으로 부상할 전망이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입법을 관철하겠다는 입장이지만, 국민의힘은 '언론 탄압'이라며 강력 반발하고 있다.

이 법안은 지난달 27일 국민의힘의 반발 속에 문화체육관광위원회 법안소위를 통과했다.

조만간 전체회의 의결을 앞두고 여야 간 설전도 치열하다.

민주당 대권주자인 정세균 전 국무총리는 1일 국민의힘을 향해 "당신들의 입으로 노무현 전 대통령님을 정치적 목적으로 소환하지 말라"고 경고했다.

정 전 총리는 이날 SNS에 올린 글에서 "이제 와서 무슨 염치로 그 이름을 거론하냐"며 이같이 말했다.

앞서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 등 지도부가 언론개혁 법안 드라이브를 거는 민주당을 향해 "노무현 정신에 어긋난다"고 비판하고 나서자 이에 반발한 것으로 보인다.

정 전 총리는 "당신들의 입길에 더는 노 전 대통령님을 올리지 말라"며 "고인에 대한 명예살인, 당장 멈추십시오"라고 했다.

그러자 이 대표는 SNS에 "친노라면 노무현 대통령에게 부끄럽지 않게 살라는 말이 그리도 고까우십니까"라고 받아쳤다.

그는 자신의 언론 개혁 법안 관련 발언에 대한 비판에 "뭔가 착각하신 것 같은데 노무현 대통령님은 다양성을 기반으로 한 언론의 자체적 필터링을 추진하셨던 자유주의자이고, 지금 민주당과 문재인 정부는 언론에 재갈을 물린다는 지적"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민주당 내부에서 '법사위원장 양보' 논란이 지속되는 점도 정국의 뇌관으로 꼽힌다.

지도부는 법사위 권한을 축소하는 내용의 국회법 개정을 전제로 법사위를 넘기겠다며 진화에 나섰지만, 당내 일부 강경파에서는 '합의 철회' 요구가 이어지고 있다.

대권주자들 사이에서도 "합의를 재고해야 한다"(이재명 경기지사), "합의가 아니라 야합"(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 등의 주장이 나오고 있다.

국민의힘은 이미 원내지도부 합의 사항인 만큼 재논의할 여지가 없다는 입장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