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이 문화 U' 주제 오는 9일부터 홈페이지 통해 사전신청

[중부매일 이지효 기자] "9월부터 10월까지 펼쳐지는 2021 청주독서대전 미리 신청하세요!"

청주시는 책을 기반으로 도서관과 시민이 함께 지식을 공유하고 폭넓은 독서문화를 조성하는 책문화예술축제 '2021 청주독서대전'을 '책이 문화 U'라는 주제로 9월부터 10월까지 두 달여간 동부창고와 청주시 권역별도서관에서 개최한다.

특히 9월 10일부터 11일까지 2일간 동부창고 일원에서 개최되는 본 행사는 북 UNIQUE, 북 FOR YOU, 북 UNION, 북 遊놀이터의 4개의 테마로 치러진다.

'북 UNIQUE' 청주독서대전에서만 느낄 수 있는 공연, 컨퍼런스 등의 다양한 형식으로 시민과 소통하는 테마로 축제의 시작을 알리는 '책이 문화 U'개막식과 함께 에티카 앙상블&요조의 북앤클래식 토크콘서트 '실패를 사랑하는 직업'이 준비돼 있다. 또한 청주시기록관 포럼 및 독서컨퍼런스의 학술대회와 문화예술공동체 더뮤엘의 그림책 클래식 공연이 준비돼 있다.

'북 FOR YOU'는 책이 선사하는 여러 갈래의 풍성한 이야기, 작가 강연 테마다. 신작 '완전한 동행'을 낸 정유정 작가와의 북토크, 문단계의 아이돌로 불리우는 박준 작가강연, 올해 책읽는청주와 청주아이러북 선정도서 작가(김연수, 이꽃님, 이승범, 핑크고릴라)의 강연을 만날 수 있다.

출판사와 서점, 지역의 기관단체가 참여하는 '북 UNION'테마와 즐길거리, 참여행사로 구성된 '북 遊놀이터'테마도 함께 할 수 있다.

또 9월~10월중 지역 공공도서관, 작은도서관, 서점에서 운영하는 작가강연, 공연, 체험 프로그램등의 연계행사에도 참여할 수 있다.

코로나19 상황으로 대면 참여는 소규모로 선착순 사전 접수 받을 예정이며, 주요 프로그램은 보다 많은 시민들이 함께 즐길 수 있도록 청주독서대전 유튜브를 통해 송출될 예정이다.

사전접수는 청주독서대전 홈페이지(http://book.cheongju.go.kr)를 통해 오는 9일부터 진행하며 세부일정과 참여 방법 등은 청주독서대전 홈페이지 또는 청주시립도서관 도서관정책팀(043-201-4083)으로 문의하면 된다.

풍경섭 청주시도서관평생학습본부 본부장은 "본행사 4개 분야와 연계행사 3개 분야 등 총 80개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는데 올해는 코로나19 상황을 대비해 대면과 비대면을 병행해 준비 중"이라며 "책이 문화U는 문화도시 지정에 따라 삶이 문화가 되고 책이 문화가 되는 책의 도시 청주를 만들어가자는 의미를 담았으니 많은 관심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