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의자 A씨 운영 지역언론사 보도 통해 전달

지난 5월 27일 A씨가 운영하는 언론매체에 보도된 기사내용. /중부매일

[중부매일 신동빈 기자] 간첩 혐의로 국가정보원 등의 수사를 받고 있는 청주지역 활동가들이 북한에 수사상황을 간접 보고한 것으로 드러났다.

언론 취재 등에 따르면 청주지검은 지난 2일 청주지법에서 진행된 활동가 4명에 대한 구속영장실질심사에서 이 같은 정황을 밝혔다. 5월 27일 이뤄진 국정원과 경찰의 압수수색으로 기존 암호 프로그램 활용 대북보고가 어려워지자, 피의자 중 한 명인 A(47)씨가 운영하는 지역언론사 보도를 통해 북한에 수사 상황을 보고했다는 판단이다.

실제 이 언론매체는 '북한 공작원 이광진은 대북 공작조들이 조작한 유령', '또 국가보안법 회합·통신, 압수수색' 등의 기사로 수사상황을 면밀히 공개했다.

이들은 또 지난해 3월 더불어민주당 충북도당 간부와 면담한 후 그 내용을 북측에 보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압수수색으로 확보된 이동식저장장치(USB)에는 "스텔스기 도입 반대에 관한 정책연대는 어렵지만, 남북교류 협력의 정책협약은 가능하다고 한다. 의원을 면담하기로 했다"는 내용의 대북 보고문이 남아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 청주지검은 "수사 중인 사안으로 구체적인 내용은 확인해 줄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