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섭실패… 北서 혼나고 '자중지란'
"신문 대표도 개인 블로그 불과" 평가

〔중부매일 김홍민 기자〕국가정보원과 경찰이 간첩 혐의로 '자주통일 충북동지회' 청주 조직원들을 수사 중인 가운데 북한 지령을 받은 이들의 활동성과가 저조했던 것으로 10일 알려졌다.

국정원과 경찰청 안보수사국은 충북동지회 고문 박모(57·구속)씨가 2004년 북한 대남공작 부서인 통일전선부 문화교류국(옛 225국)에 포섭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이어 위원장 손모(47·불구속)씨, 부위원장 윤모(50·구속)씨, 연락 담당 박모(50·구속)씨가 차례로 간첩 활동(국가보안법 위반)을 벌였다.

수사당국이 올해 5월 이들의 자택 등을 압수수색해 확보한 이동식저장장치(USB)에는 피의자들과 북한 공작원이 2017년부터 주고받은 지령문과 보고문 84건이 암호화 파일 형태로 저장돼 있다.

이들은 북측으로부터 충북 지역 정치인과 노동·시민단체 인사 60여 명을 포섭해 친북·반미·반보수 활동을 벌이라는 지령을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이들의 간첩 활동은 대개 성과가 없었던 것으로 파악됐다.

충북동지회는 2018년부터 민중당(현 진보당) 충북도당 간부인 A씨의 신원 자료와 사상 동향, 포섭 방법을 수집해 보고하라는 지령을 받았다.

수개월에 걸쳐 북측의 재촉을 받고 2019년 7월 A씨에 관한 자료를 발신했지만, 그 내용에 실망한 북측은 충북동지회를 질책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들은 또 21대 총선을 앞둔 작년 3월 북한 지령을 받고 청주 지역 더불어민주당 간부를 면담했다.

이 자리에서 충북동지회는 'F-35A 도입 반대', '국가보안법 철폐', '주한미군 철수' 등의 의제화를 요청했으나 민주당 인사는 난색을 보였다.

이에 북한은 지난해 6월 "능력을 고려함이 없이 주관적인 욕망만을 앞세우면서 과도한 목표를 제시하는가 하면 중심이 없이 여러가지 사업을 벌여놓다 보니 형식보다 결실을 내지 못하고 있다"고 꾸짖었다.

충북동지회 내부적으로 갈등을 빚은 사실도 드러났다.

피의자들은 2019년 11월 중국 선양에서 북측으로부터 2만달러의 활동자금을 받았다.

북한 공작원이 무인함에 놓고 간 돈을 연락담당 박씨가 찾아가는 방식이었다.

이후 윤씨는 올해 3월 4일 '박씨가 활동자금 중 1만달러를 유용·횡령했다'고 비난하는 내용의 보고문을 북측에 보냈다.

북측은 일주일 뒤 '1만달러를 자의대로 처리하게 된 동기와 원인을 상세히 보고하라'는 지령을 하달했다.

손씨가 대표를 맡은 지역신문도 언론이 아닌 개인 블로그에 불과하다는 평가가 나온다.

구속을 피한 손씨는 강제수사가 시작돼 대북 보고가 불가능해지자 이 매체를 통해 수사 상황을 간접적으로 보고한 것으로 국정원과 경찰은 파악하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