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동지회 개입 '김정은 답방 환영위원회' 구성
민주당 도·시·군의원 당시 공동대표 등 가입
"단체 성격 부적절"…전원 탈퇴 활동 안해

지난 2019년 1월 7일 'DMZ 평화인간띠운동' 충북본부가 충북도청에서 발대식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중부매일DB 
지난 2019년 1월 7일 'DMZ 평화인간띠운동' 충북본부가 충북도청에서 발대식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중부매일DB 

[중부매일 박재원 기자] '자주통일충북동지회' 간첩 활동과 관련해 북한 지령으로 만든 여성단체에 가입했던 현직 충북 지방의원이 다시 구설에 오르고 있다.

국정원은 이번 사건을 조사하면서 자주통일충북동지회가 개입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답방 추진활동 ▷DMZ 평화인간띠 활동 ▷통일 밤 묘목 100만 그루 보내기 운동 3가지가 북측 지령에 따른 것으로 보고 있다.

이 중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답방' 'DMZ 평화인간띠' 2가지는 충북에서 실현됐다.

지난 2018년 12월 도내 진보 여성단체를 중심으로 '제4차 서울남북정상회담 김정은 위원장 서울답방 충북여성 환영위원회'가 결성됐다.

다음 해인 2019년 1월에는 'DMZ평화인간띠운동 충북본부'가 만들어졌다.

이 두 단체 결성에는 이번 간첩 사건으로 입건된 4명 중 한 명인 충북청년신문 대표의 아내가 깊숙이 개입했다. 그의 아내는 'F35전투기 도입반대 주민대책위원회'에서도 활동했다.

충북동지회 간첩 활동이 연일 언론을 통해 보도되자 '김정은 위원장 서울답방 충북여성 환영위원회'에 참여했던 더불어민주당 소속 현역 도·시·군의원 5명이 다시 거론된다.

당시 환영위원회에는 육미선·윤남진 도의원과 유영경·변은영 청주시의원, 김도화 보은군의원이 참여했다. 이 중 육미선·유영경·변은영 의원은 김정은 서울답방 환영위원회의 공동대표를 맡았다.

이들은 당내 인사나 여성단체 활동가 등으로부터 권유를 받고 위원회에 가입했고, 단체의 성격도 제대로 몰랐던 것으로 알려졌다.

육미선 의원은 당시 지방의원 신분으로 이적활동 성격 띤 여성단체 가입에 대한 적절성 논란이 불거지자 바로 공동대표에서 물러났다.

변은영 시의원도 11일 중부매일과의 통화에서 "통일을 위한 단체라는 김정자씨의 권유로 가입했으나 단체 성격이 생각했던 것과 다르다는 점을 뒤늦게 알았다"며 "발족식 후 공식 활동을 제안할 때 바로 탈퇴 의사를 전했다"고 말했다.

유영경 시의원도 "여성단체 활동가로부터 연락을 받고 가입했다"며 "단체 성격상 지방의원 신분으로 활동하기에는 적절치 않다는 지적이 나온 뒤 탈퇴했다"고 했다.

윤남진 도의원은 "당내 인사로부터 단순히 통일과 관련한 단체라는 제안을 받고 가입했으나 논란이 불거진 후 탈퇴 의사를 전했다"고 했다.

김도화 군의원은 "단체 구성원의 권유로 참여하게 됐으나 활동 방향이 변질됐다는 말을 듣고 전혀 개입하지 않았다"고 했다.

이들은 단체에 탈퇴 의사를 전달했고, 모두 직접적인 활동은 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