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오동·청산리 전투 전승 제101주년 계기
​​​​​​​59년 만에 대한민국 최고 훈장 추가 서훈 결정

문재인 대통령이 17일 청와대에서 열린 홍범도 장군의 훈장 추서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청와대

〔중부매일 김홍민 기자〕유해가 대전현충원에 안장된 봉오동 전투 영웅 홍범도 장군이 대한민국 최고 훈장을 받았다.

문재인 대통령은 봉오동 전투 전승 제101주년을 계기로 고(故) 홍범도 장군에게 17일 '건국훈장 대한민국장'을 추가 서훈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열린 훈장 추서식에서 "장군께 드리는 건국훈장 대한민국장은 대한민국의 영광인 동시에, 장군의 정신을 지키겠다는 굳은 다짐"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홍 장군은 지난 1962년 항일무장투쟁의 공적을 인정받아 건국훈장 대통령장을 받았다.

이번 추가 서훈은 기존 공적과 별개로 홍 장군의 공적을 추가로 인정받아 59년 만에 결정됐다는 게 청와대의 설명이다.

훈장은 방한 중인 카심-조마르트 토카예프 카자흐스탄 대통령이 참석한 가운데 문 대통령이 홍범도장군기념사업회 우원식 이사장에게 직접 수여했다.

청와대는 이날 "고 홍범도 장군에게 대한민국 최고 훈장을 수여하게 된 배경에는 일생을 독립운동에 바친 공적 외에도 전 국민에게 독립 정신을 일깨워 국민 통합과 애국심 함양에 기여한 공적이 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독립전쟁 영웅인 홍 장군은 카자흐스탄으로 강제 이주한 후에도 동포사회의 지도자로서 고려인들의 권익을 보호하고 긍지를 제고하기 위해 힘썼다.

이런 이유로 오늘날까지도 고려인 사회 내 한민족 정체성의 구심점 역할을 하고 있다.

이날 홍 장군 훈장 수여식에서는 토카예프 대통령이 홍 장군과 관련된 2건의 사료를 전달했다.

사료의 내용은 1943년 순국한 장군의 사망진단서와 말년에 수위장으로 근무했던 고려극장의 사임서이다.

양 정상은 홍 장군의 정신과 유산을 토대로 한국과 카자흐스탄 양국의 관계를 더욱 발전적으로 이어가겠다고 다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