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원 감축 등 유지충원율 충족 작업 남아

[중부매일 박성진 기자] "아직 끝난 게 아닙니다. 넘어야 할 산이 더 있습니다. 정부로부터 안정적으로 재정지원을 받으려면 대학도 정원 감축 등 출혈을 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지방 사립대 관계자)

2021년 대학기본역량진단을 통과한 충북지역 대학교는 모두 11곳이다.

교육부는 지난 17일 도내 일반대 7곳(충북대·청주대·서원대·한국교통대·세명대·건국대(글로컬)·가톨릭꽃동네대)과 전문대 4곳(충북도립대·충북보건과학대·충청대·대원대)이 일반재정지원대학으로 선정됐다고 발표했다.

이들 대학은 내년부터 2024년까지 3년 간 대학혁신지원사업을 통해 재정을 지원받는다.

일반재정지원 규모는 연간 일반대와 교대 등 포함 143곳에 총 6천951억원, 전문대 97곳에 총 3천655억원이다. 학령인구 급감과 수도권 쏠림 현상으로 신입생 미충원 사태를 겪은 지방대로서는 '사막에서 만난 오아시스'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특히 학생 등록금에 재정을 의존하는 지방 사립대는 정부의 재정지원이 사실상 '생명수'나 다름이 없다고 할 정도로 선정 여부에 따른 파괴력이 크다. 지방 국립대들도 사정은 마찬가지다. 이처럼 재정 지원과 직결되기 때문에 '대학 살생부'라고도 불린다.

이번에 재정지원 대상에 포함됐더라도 아직 안심할 단계는 아니다. 재정 지원을 받는 대학들은 적정 규모로 정원 감축 등을 추진해야 한다.

이번 평가부터 도입된 유지충원율 때문이다. 유지충원율은 대학이 재정 지원을 받기 위해 일정 수준으로 유지해야 하는 신입생과 재학생 비율이다.

신입생 미충원 등으로 학생 수가 부족한 대학은 유지충원율을 맞추기 위해 정원 감축을 해야 한다.

교육부는 내년 하반기에 일반재정지원 대학의 유지충원율을 점검, 미충족 규모에 따라 정원 감축을 차등 권고하고, 이행하지 못했을 경우 재정을 중단하는 등의 조치를 한다.

지역의 한 대학 관계자는 "당장 수시 원서 접수를 앞두고 '부실 대학' 오명을 쓰지 않고 재정지원 대학에 선정된 것 자체만으로도 일단 안도하는 분위기"라며 "다만 올해 10월에 공개되는 구체적인 유지충원율 기준에 맞춰 정원을 감축하는 작업 등도 만만치 않을 것으로 판단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