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텍트 시대 IPTV 행정방송시스템 구축

영동군청 직원들이 사무실 TV로 박세복 영동군수의 직원정례조회 실시간 영상방송을 보며 이달 당면업무 지시와 당부사항을 듣고 있다. /영동군
영동군청 직원들이 사무실 TV로 박세복 영동군수의 직원정례조회 실시간 영상방송을 보며 이달 당면업무 지시와 당부사항을 듣고 있다. /영동군

[중부매일 윤여군 기자]충북 영동군이 IPTV 행정방송시스템을 구축해 코로나19 시대에 맞춰 비대면 행정을 실현해 업무 효율을 높이고 있다.

행정방송시스템은 군에서 진행되는 주요 회의나 전직원 교육 등을 군산하 전 부서에 TV를 통한 실시간으로 공유하며 상호협력 할 수 있도록 하는 인터넷 업무용 영상 공유시스템이다.

대면 업무가 어려운 코로나19 상황에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고 비대면 회의의 활성화를 통한 업무 효율성을 높일 수 있어 군정 주요사항 숙지와 원활한 군정 추진을 위한 새로운 정보창구 역할을 하고 있다.

이에 따라 공직자들의 정보접근성이 한층 더 높아졌다.

군 본청 외의 사무실에 근무하던 직원의 경우, 교육이나 회의에 참여하기 위해 자리를 비워야 했던 시간이 최소화돼 행정 공백 방지 효과도 예상된다.

군은 약 2억5천만원의 예산을 들여 군청을 비롯해, 각 직속기관, 사업소, 읍·면에 이 시스템을 구축했다.

지난 1일 박세복 영동군수의 직원정례조회 실시간 영상방송을 시작했다.

이 시스템은 군정 수행의 핵심이자 주요 행사가 열리는 군청 대회의실, 상황실, 소회의실, 영상회의실 등과 연결돼 있다.

현장 상황 실시간 방송 뿐 아니라, 시청각 자료를 포함한 영상 송출, 주요 군정추진 상황 공지 등 다각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코로나19 상황에 맞춘 비대면, 간소화된 행정 추진에도 제 몫을 톡톡히 할 것으로 보인다.

군은 이 행정방송시스템을 비대면 교육, 회의, 포럼 등에 사용하여 비대면 업무를 장려하고 직원간 소통의 새로운 창구로서 적극 활용할 예정이다.

서종석 행정과장은 "군정 주요 추진사항을 즉각적으로 공유하고 소통할 수 있어, 군정역량이 한 단계 높아지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군정방침인 행정의 투명화에 맞춰 포스트코로나 시대를 대비하며, 원활하게 군정을 수행할 수 있도록 내실있게 운영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