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10월29일까지 신청, 12월31일까지 사용해야
수령인 주소지 내 지역사랑상품권 사용 가능 점포에서 사용
이의신청 오는 11월 12일까지 가능

[중부매일 장병갑 기자] 상생 국민지원금(5차 재난지원금) 지급이 시작됐다.

상생 국민지원금 신청은 온라인은 지난 6일, 오프라인은 지난 13일부터 각각 신청을 받고 있으면 10월 29일까지 진행된다.

국민 약 88%를 대상이며 1인당 25만원씩 지급 받는다.

상생 국민지원금은 신청 다음 날에 지급되며 주소지 지역상품권 가맹점에서 오는 12월31일까지 사용이 가능하다.

 

자격기준

상생 국민지원금은 소득수준을 기준으로 지급대상이 정해진다.

올 6월 본인부담 건강보험료의 가구별 합산 액이 기준이다.

1인 가구는 직장·지역 가입자 여부와 상관없이 6월 건보료가 17만원 이하일 경우 지원금을 받을 수 있다.

2인 이상 가구의 경우 외벌이 4인 가구 직장 가입자는 31만원, 지역 가입자는 35만원 이하일 경우에 수령 가능하다.

2인 이상인 맞벌이 가구는 가구원이 한 명 더 있는 것으로 간주돼 4인 가구 직장 가입자는 39만원, 지역 가입자는 43만원 이하일 경우 지급 대상이 된다.

그러나 위의 기준에 모두 부합하더라도, 가구원의 2020년 재산세 과세표준 합계액이 9억원 초과 할 경우, 그리고 2020년 금융소득 합계액이 2천만원을 넘을 경우에는 상생 국민지원금은 지급되지 않는다.

 

대상자 확인방법

본인이 소득하위 88%안에 드는지 굳이 건강보험료를 찾아가면서 기준표와 일일이 확인하는 수고로움을 겪지 않아도 된다.

스마트폰에서 '국민비서 알림서비스'를 신청하면 대상자 여부와 지급액, 신청방법, 사용지역, 신청 기한 등을 안내받을 수 있다.

국민비서 알림서비스 신청은 행정안전부의 국민비서 홈페이지, 네이버 어플리케이션과 카카오톡, 그리고 토스어플리케이션에서 가능하다.

네이버 어플리케이션은 홈 화면 검색창 하단에 '상생 국민지원금, 신청 대상과 일정을 확인하세요' 배너를 선택 후 '국민비서' 전자문서를 신청하고 가입 동의 후 해당 서비스를 선택하면 완료된다.

 

신청방법

이번 상생 국민지원금 신청은 온·오프라인으로 가능하다.

온·오프라인 신청 모두 시행 첫 주 동안은 출생연도 끝자리에 따라 요일제로 진행됐지만 현재는 제한이 없다.

지원금 신청은 오는 10월29일까지 가능하다.

온라인 신청은 신용·체크카드 충전 혹은 모바일·카드형 지역사랑상품권으로 상생 국민지원금 수령을 원할 경우에 선택하면 된다.

온라인 신청 다음 날 상생 국민지원금은 충전이 진행된다.

해당 지원금은 기존 카드사 포인트나 지역상품권 잔액과 따로 구분돼 우선 차감된다.

오프라인 신청은 카드사 연계 은행 창구나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하면 된다.

특히 종이 형태 지역상품권 혹은, 선불카드로의 상생 국민지원금 지급을 원한다면 해당 방법으로 신청하면 된다.

2002년 12월 31일 이전에 출생한 성인은 개인별로 상생 국민지원금을 신청해 지급받게 되며 미성년자의 경우 세대주가 대신 신청하고 지급 받는다.
 

사용처

상생 국민지원금은 수령인 주소지 내 지역사랑상품권(지역상품권) 사용 가능 점포에서 사용할 수 있다.

단 백화점이나 마트 등에서는 이용할 수 없다.

특별시나 광역시가 주소지인 경우 해당 특별시·광역시에 있는 지역상품권 가맹점에서, 도에 주소지가 있는 경우에는 세부 주소지에 해당하는 시·군 내 지역상품권 가맹점에서 사용 가능하다.

해당 가맹점들은 대부분 전통시장, 동네 슈퍼마켓, 식당, 미용실, 약국, 안경점, 의류점, 학원, 병원, 프랜차이즈 가맹점 등이다.

반면 사용불가한 곳들은 백화점이나 복합쇼핑몰, 대형마트, 기업형 슈퍼마켓, 면세점, 외국계 대기업 매장, 대기업 전자제품 판매 직영 매장, 대기업 프랜차이즈 직영 매장, 대형 배달앱, 온라인몰, 홈쇼핑 등이다.

 

이의제기 방법

지난 6월 30일 이후에 혼인, 또는 출산 등으로 가족관계의 변동이 있을 경우, 또는 건강보험료 조정이 필요한 경우에는 이의 제기가 가능하다.

해당 이의신청은 온라인 국민신문고나 주소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를 통해할 수 있다.

접수기한은 상생 국민지원금 신청 마감일인 10월 29일에서 2주 뒤인 11월 12일까지 가능하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