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 이완종 기자] 오는 10월부터 인상되는 전기요금에 따라 중소기업·소상공인계가 우려를 표했다.

중소기업중앙회는 23일 논평을 통해 "전기요금 인상의 충격을 완화할 수 있는 중소기업전용요금제 등의 조속한 마련이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이어 "원재료 수입물가(한국은행 2021.8월 발표)가 전년말 대비 45% 급등한데 이어, 4분기 산업용 전기요금까지 약 2.8% 인상되면서 중소기업 경영애로가 심각해지고 있다"며 "특히 제조원가에서 전기료가 차지하는 비중이 15%에 달하는 뿌리 중소기업의 어려움은 더욱 가중되고 현장의 충격은 불가피하다"고 설명했다.

또 "중소기업중앙회의 조사에 따르면 제조중소기업의 88.8%는 전기요금에 부담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고, 51.3%는 현행 사용량이 꼭 필요한 수준이며 더 이상 절감할 수 없다고 응답했다"며 "코로나19로 인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급감하는 상황에서 전기요금 인상으로 현장의 불확실성이 더욱 확대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신재생에너지로의 중장기 에너지전환 기조가 지속적인 요금인상으로 이어지지 않도록 세심하고 공정한 요금체계 개편을 정부에 촉구한다"고 피력했다.

같은날 소상공인연합회도 논평을 통해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제대로 장사할 수 없는 처지에 내몰린 소상공인들이 설상가상의 부담을 지게 됐다는 측면에서 우려를 감출 수 없다"며 "한국전력이 올해 4월부터 7월까지 소상공인 재난지원금 지급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코로나 피해 소상공인 전기료 감면'과 같은 조치를 경영위기 및 일반업종까지 확대해 재시행하는 것을 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