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충북 SPC삼립 청주공장 앞에서 물류 출하를 막으려는 민주노총 화물연대와 이를 저지하려는 경찰이 대치하고 있다. /김명년
28일 충북 SPC삼립 청주공장 앞에서 물류 출하를 막으려는 민주노총 화물연대와 이를 저지하려는 경찰이 대치하고 있다. /김명년

[중부매일 남궁형진 기자] 국민의힘 충북도당은 28일 "청주시는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의 불법 집회에 단호히 대처하라"고 촉구했다.

도당은 이날 성명을 내고 "청주시가 화물연대의 대규모 집회를 안일한 방역지침으로 늑장 대처 해 결국 시민 안전이 위협받는 현실을 개탄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지난 23일 SPC삼립 청주공장 일원 300여명이 집결하는 집회에도 시는 늑장 대처로 강제해산이 어려운 지경으로 만들었다"며 "화물연대는 청주공장을 비롯해 세종공장에서 분산집회를 열 예정이었지만 세종시가 발 빠르게 집합금지 행정명령을 내리면서 세종 인원까지 청주로 몰려들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경찰이 이날 오전 사태의 심각성을 인지해 시에 집합금지 행정명령을 내릴 것을 권고했지만 시는 미온적으로 대처하다 집회 인원 200명이 넘은 오후에서야 행정명령을 내렸다"고 비판했다.

또 "화물연대는 방역수칙을 위반한 채 시 행정명령과 경찰 해산명령을 무시해 추석 이후 급증한 코로나19 확산으로 불안한 시민 안전을 위협하고 있다"며 "청주시가 시민 안전보다 민노총 눈치만 보는 늑장 대처를 하면서 시가 불법 집회 아지트로 전락하고 시민이 피해를 떠안게 된 셈"이라고 강조했다.

화물연대는 배송 물량 증가에도 SPC가 화물 노동자 수를 유지, 업무량이 증가하고 있다며 파업을 시작했다.

이들은 지난 23일 SPC삼립 세종공장에서 집회를 열 계획이었지만 시가 집합금지 행정명령을 내리자 인근 청주공장으로 자리를 옮겼고 24일 해산했다.

이후 지난 26일 밤부터 청주공장 앞에서 다시 집회를 이어가고 있고 오는 30일에는 대규모 결의대회를 열 계획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