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양관광 홍보를 위해 제작한 '다자구이야기'웹툰 /단양군청
단양관광 홍보를 위해 제작한 '다자구이야기'웹툰 /단양군청

〔중부매일 정봉길 기자〕단양군이 지역의 관광명소와 역사적 인물에 대한 숨겨진 스토리를 재미있는 웹툰으로 제작해 눈길을 끈다.

군은 이야기가 있는 단양관광 홍보를 위한 '2021년 단양스토리텔링 웹툰 제작' 사업을 진행해 ▶다자구이야기 ▶퇴계이황과 두향 ▶죽지랑을 점지해준 돌미륵 등 3편의 웹툰을 제작했다.

앞서 군은 지난해 처음으로 ▶시루섬의 기적 ▶수양개 선사유적 발굴기 ▶단양여행기 등 웹툰을 선보였다.

군은 기존 홍보의 틀을 벗어나 단양의 스토리를 만화로 제작해 보다 친근하고 알기 쉽게 단양에 대한 관심도 증가와 홍보 다각화를 꾀한다는 계획이다.

이번에 제작한 '다자구이야기'는 대강면 죽령마을에 전해 내려오는 구전 설화로 이야기 속 다자구 할머니는 뛰어난 기지를 발휘해 도적떼 소탕에 기여하며 백성들을 구했다.

마을 사람들은 현재까지도 마을의 안녕을 위해 용부원리 죽령산신당에서 매년 봄과 가을 다자구할머니를 기리는 죽령산신제를 지내고 있다.

두 번째 이야기인 '퇴계이황과 두향이야기'는 단양군수로 부임했던 조선의 유학자 이황과 관기 두향의 신분을 초월한 사랑이야기를 담았다.

도담삼봉, 사인암, 옥순봉 등 단양을 대표하는 수려한 경승지인 단양팔경(丹陽八景)도 함께 소개하고 있다.

세 번째 '죽지랑을 점지해 준 돌미륵'은 대강면 보국사지에 남아 있는 돌미륵이 배경인 이야기로 김유신과 함께 삼국통일의 위업을 달성한 화랑 죽지랑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군이 제작한 웹툰은 단양군 문화관광블로그(https://blog.naver.com/danyanggun)와 단양군 홈페이지(https://www.danyang.go.kr)에서 감상할 수 있다.

군 관계자는 "우리 단양군이 가진 역사적인 자원을 바탕으로 특색 있고 차별화된 스토리를 발굴해 경쟁력 있는 관광도시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군은 2017년 단성면 장회나루 언덕에 퇴계와 두향의 스토리텔링 공원을 조성했다.

2018년에는 도담삼봉 내 광공업전시관을 리모델링해 조선의 개국공신 정도전을 소개하는 삼봉 스토리관을 개관해 지역 홍보에 적극 활용하고 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