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원자력연구원, 의료용 철 나노입자 성공
특정부위 약물 효율적 전달 진단·치료 효과적

간에 오래 머물지 않는 의료용 나노입자 개발에 성공한 가속기동위원소연구실 연구진. /한국원자력연구원제공
간에 오래 머물지 않는 의료용 나노입자 개발에 성공한 가속기동위원소연구실 연구진. /한국원자력연구원제공

[중부매일 박재원 기자] 간에 축적되지 않고 종양까지 도달하는 나노의약품이 개발됐다.

한국원자력연구원는 첨단방사선연구소가 사이클로트론을 활용해 간에 축적되지 않고 종양에 도달하는 의료용 철 나노입자 개발에 성공했다고 13일 밝혔다.

나노의약품은 나노 크기의 소재를 활용해 질병을 진단·치료하는 의약품으로 체내 특정 부위에 약물을 효율적으로 전달할 수 있어, 종양의 진단과 치료에 효과적이다.

그러나 투여된 나노물질의 상당량은 인체의 면역작용으로 간에 축적돼 종양에 온전히 도달하지 못하는 한계가 있다.

가속기동위원소연구실 박정훈 박사 연구팀은 100~200nm(나노미터) 크기로 조절한 철 나노입자 내부에 진단용 동위원소 지르코늄-89(Zr-89)를 안정하게 결합하고, 고분자로 코팅해 표면 전하를 중성으로 만들었다.

연구진은 이 나노물질이 간에 오래 머물지 않고 통과해 종양에 도달하는 결과를 영상으로 직접 확인했다.

이번에 개발한 나노입자는 고분자를 코팅하는 특성 부여를 거쳐 중성에 가깝게 바꿨기 때문에 혈청 단백질과의 결합이 줄고, 입자끼리 뭉치지 않아 간에 쌓이지 않는다고 연구원은 설명했다.

연구결과는 영국왕립화학지로부터 우수성을 인정받아 'Journal of Materials Chemistry B'의 표지논문으로 선정됐다.

서울대 방사선의학연구소 강건욱 소장은 "나노물질은 백신, 항암제 등의 전달체로도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여 의료용 소재로 발전 가능성이 매우 기대된다"고 평가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