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도에 자생하는 희귀식물 초종용. /산림청 국립수목원제공
독도에 자생하는 희귀식물 초종용. /산림청 국립수목원제공

[중부매일 박재원 기자] 산림청 국립수목원은 25일 독도의 날을 맞아 독도에 자생하는 식물 분포정보를 세계생물다양성정보기구(GBIF)에 최초로 등재했다.

학술적으로 중요한 가치를 지니는데 독도는 울릉도와 함께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대양섬으로 섬이 생성된 이후 주변 대륙과 한 번도 연결된 적이 없어 다양하고 독특한 특산생물이 분포한다.

그동안 다양한 생물군에 대한 분포조사가 이뤄졌고, 최근 독도의 곤충상 조사 결과가 세계생물다양성정보기구(GBIF)에 등재됐다.

수목원이 이번에 등재한 식물 분포정보는 2012년부터 2013년까지 독도에서 조사한 자료와 1947년부터 2018년까지 발표된 문헌, 표본을 모두 종합한 자료다.

총 39과 115분류군으로 70여년 간 축적된 838개의 식물분포점 정보를 등재해 조사된 시기별로 독도의 식물상 현황을 확인할 수 있다.

등재된 식물 중에는 전 세계적으로 울릉도·독도에만 서식하는 특산식물 5종(섬괴불나무, 섬초롱꽃, 섬기린초, 섬장대, 추산쑥부쟁이)과 산림청 지정 희귀식물인 초종용을 포함하고 있다.

수목원 관계자는 "이번에 통합된 자료를 세계의 생물다양성 정보가 모이는 세계생물다양성정보기구에 최초로 등재해 우리나라 영토인 독도의 주권 확립과 식물다양성 보전가치를 전 세계에 알리는 계기가 됐다"고 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