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선변경 요구 전단지, 불법 둔갑… 충주시, 행정남용"
시 "비대위 대안 노선, 비용절감 안돼… 검토 않겠다"

[중부매일 정구철 기자] 충북선철도 국토부 노선안 변경을 요구하고 있는 충북선고속철 충주범시민비상대책위원회는 10일 충주시가 통장들을 동원해, 자신들이 배포한 홍보물을 불법 전단지로 둔갑시켜 수거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비대위는 이날 성명을 내고 "충북선고속화사업의 진실을 알리기 위해 충주전역에 홍보전단지 2만 부를 만들어 배포하고 있는데 충주시가 해당 충북선고속화사업 홍보물을 불법 전단지로 규정, 전지역 동사무소를 통해 통장들에게 수거 명령을 하달해 수거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이종배 의원님과 조길형 시장님께 '목행역 경유하는 노선을 바로 잡는데 적극 힘써 주셔야 합니다'라고 홍보하는 게 불법이냐"며 "충주의 이런 행위는 행정남용이고 '행정 백색 테러' 행위나 다름없다"고 비난했다.

또 "충주시는 통장들에게 지역행정 민원 등을 살피도록 하는 게 아니라 충주시장의 행정 하수인 역할을 시키고 있다"고 덧붙였다.

비대위는 "충주시장은 행정 권력을 오남용 하고 있다"며 "코로나19로 어려운 중대 시기에 통장들을 이런 일에 동원시키지 말아달라"고 경고했다.

이들은 지난 8일 기자회견을 열고 국토부가 계획한 칠금·금릉∼목행구간을 도심 외곽의 금가·동량면으로 우회하자는 그동안의 요구 대신, 기존 충북선을 이용해 인등터널∼목행역 6.1㎞ 구간을 곧게 연결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이 노선은 공사구간이 국토부안(9.5㎞)보다 3.4㎞ 줄고 공사비도 1천410억원을 절감할 수 있다는 게 비대위의 주장이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국토부에 확인했더니 (비대위가 주장한 만큼)예산이 줄어들지는 않는다는 입장"이라면서 "시는 이미 시장님이 노선 변경을 검토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확실하게 밝힌 상태"라고 말했다.

한편 충주지역에서는 최근 충주라이트월드 상인회가 충주시의 라이트월드 시설물 철거 방침에 반발하는 내용의 전단지 수만 부를 충주 전역에 배포하고 있는데 이어, 충북선고속철 충주범시민비상대책위원회도 자신들의 주장이 담긴 전단지를 전역에 배포하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