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물놀이·전통춤 공연 문화 소통… 내·외국인 '한자리에'

두빛나래 우쿠렐레 공연 및 무료 한복체험 장면
두빛나래 우쿠렐레 공연 및 무료 한복체험 장면

〔중부매일 문영호 기자 〕 아산시 신창면 읍내2리 마을회관 옆 광장에서 제2회 신창 다문화 축제가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신창면민과 외국 주민이 함께 즐길 수 있던 이번 축제는 서로에 대한 문화의 다양성을 인정하고 화합할 수 있는 특별한 시간을 가졌다.

특히 한복 무료체험, 포토존 운영, 인형 만들기 체험, 외국인 주민참여 합동공연 등 남녀노소 모두가 즐길 수 있는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구성하여 진행됐다.

행사는 신창풍물단의 사물놀이와 난타공연을 식전공연으로 시작해 본 행사에는 신창다문화 공동체의 외국인 합창, 하모니 마을학교 학생 공연, 오카리나 공연과 함께 아산시 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의 다솜 다문화합창단, 두빛나래 우크렐레 공연, 신창면 주민센터의 댄스, 태권도 공연, 신창비전 외국인교회 외국인 주민들의 노래와 마흐부바 전통춤 공연 등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했다.

행사에 참여한 알랙스는 "한국의 트로트는 우즈베키스탄의 댄스와 잘 어울리는 것 같다."고 말했고 지역주민 쟈니는 "한국에서 우즈베키스탄 가수와 러시아 댄스팀을 보는 것은 감동이었고, 한복을 처음 입어 보았는데 잘 어울려서 기분이 좋았다."고 말했다.

이번 행사는 아산시와 충남도, 아산시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 순천향대학교 후원과 신창 다문화 마을공동체가 주관했으며 공동체 축제로 스스로 행사 기획·추진과 내·외국인이 처음부터 끝까지 참여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시 관계자는 "아산시에서 외국인 주민이 가장 많이 거주하는 신창면에는 이런 교류의 장이 꼭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며 "이번 다문화 축제를 통해 앞으로도 다문화 주민과 지역주민이 서로의 문화를 이해하고 함께 즐길 수 있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아산시 신창면은 아산시 거주 외국인 1만6천200명의 5%에 해당하는 858명의 러시아, 우즈베키스탄, 카자흐스탄, 베트남 등 많은 외국인이 거주하고 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