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예민락콘서트·19일 조수미·이무지치 협연 예매 마감

세종예술의전당 야경. /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 제공
세종예술의전당 야경. /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 제공

[중부매일 홍종윤 기자] 세종예술의전당이 다음달 9일부터 연말까지 세차례의 사전공연을 통해 시민들에게 첫선을 보인다.

시는 내년 4월 정식 개관을 앞두고 사전공연을 통해 시설과 운영 준비 상황을 점검하고 단계적 일상회복을 맞이한 시민들에게 고품격 공연문화를 선사한다고 25일 밝혔다.

내달 진행될 사전공연은 12월 9일 세종예술의전당 첫 공연인 여민락콘서트를 개최한다.

이 공연은 바리톤 김주택을 비롯한 국내 유명 성악가들이 '세남자의 아리아'라는 주제로 아름다운 하모니를 선뵐 예정이다.

12월 19일은 세계적 소프라노 조수미와 창단 70주년을 맞은 이탈리아 실내악단 이 무지치가 성악과 관현악 협연의 진수를 선보이고, 30일은 국내 대표적 발레극단인 서울발레시어터가 연말의 대표적인 프로그램인 '호두까기 인형'(발레) 공연을 진행할 예정이다.

세종예술의전당은 2010년 8월 '아트센터 건립 기본계획'을 수립, 2013년 디자인 공모와 2017년 설계를 거쳐 2019년 1월 착공했으며 계획 수립 이후 약 11년만인 올해 5월 공사를 완료했다.

특히 사업추진 과정에서 공모를 통하여 디자인과 명칭을 선정하는 등 시의 중심 문화시설로서 상징성과 대표성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했다.

디자인은 2013년 설계 공모를 통해 곡선모양의 지붕과 광장을 활용해 시민과 함께 비상하는 문화도시를 상징하는 형태를 만들었고 명칭은 올해 1월 공모를 통해 한글 도시의 정체성과 복합문화공간의 상징성을 담은 '세종예술의전당(Sejong Art Center)'으로 정했다.

또한 지난 6월부터 행복청으로부터 관리권을 인수받아 세종시문화재단에서 운영하고 있으며 내년 상반기에는 행복청과 시설 무상양여 계약을 체결하고 소유권을 이전받을 예정이다.

1천57억원을 들여 2-4생활권 나성동에 부지 3만5천780㎡에 연면적 1만6천186㎡의 규모로 조성된 세종예술의 전당은 공간구조는 부지 동쪽에 공연장을, 서쪽에 광장을 배치했다.

공연장은 지하 1층, 지상 5층 규모로서 2층과 3층에 걸쳐 총 1천71석의 객석을 보유한 대공연장이며 높은 수준의 음향·무대장비를, 광장은 개방 공간으로 야외공연과 행사가 가능하며 내년 4월 개관식(예정)도 많은 시민들과 함께 할 수 있도록 이곳에서 진행할 계획이다.

이홍준 시 문화체육관광국장은 "세종예술의전당을 행정수도 세종에 걸맞게 젊고 차별화된 공연장으로 자리매김하도록 노력해 나가겠다"며 "질 높은 공연을 지속적으로 유치하여 시민 여러분의 기대에 부응하는 한편 지역예술인의 역량 강화에도 기여할 수 있도록 운영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