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단에서] 권태봉 일신여자고등학교 수석교사

요즘 우리사회 전반에 걸쳐 메타버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이에 대한 사회 전반적인 교육의 필요성도 커지고 있다. 미래를 살아갈 학생들과 이들을 가르치는 선생님들의 경우 메타버스교육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가 되었다.

이에 전문적학습공동체 연수의 일환으로 메타버스에 대한 교육을 메타버스 방법으로 실시했다. 우선 '메타버스 FOR 에듀테크'라는 주제로 연수에 참여하는 선생님들에게는 책과 계획안을 공지했다.

그다음, 연수에 필요한 메타버스관련 영상 세 개를 선정했다. 메타버스 관련 책은 2종류를 구입해 선생님들의 선택 폭을 넓혔다.

연수 며칠 전에 구입한 책에 대한 서평과 소감문을 검색한 후 재구성해 선생님들께 보내 연수에 대한 관심도를 높였다. 그리고 메타버스 관련 PPT를 간략하게 만들어 연수 동기와 동영상을 시청하는 차례를 안내하고 메타버스(metaverse)가 가상과 초월을 의미하는 메타(meta)와 세계·우주를 뜻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로 4가지 유형인 증강현실, 라이프로깅, 거울 세계, 가상세계가 있다고 정리해 연수의 전달 효과를 높였다.

연수 당일에는 오는 순서대로 책 1권과 빵, 음료수를 고를 수 있다는 안내문을 보내니 많은 선생님이 더 빨리 입장하고 재미있어했다. 연수장에 모일 수 없는 선생님의 경우 온라인으로 접속하게 했다.

권태봉 일신여자고등학교 수석교사
권태봉 일신여자고등학교 수석교사

연수 주제의 특별함과 순수 희망 연수라서 그런지 연수에 참여한 선생님들의 호응은 그 어느 때보다 높았다. 연수 말미에 연수에 대한 소감문을 공유해 함께 성장하는 장을 마련하겠다고 하니 이번 연수를 통해 메타버스에 대한 개념만큼은 확실히 알게 되었고 메타버스가 이미 우리의 현실에 스며들어 있어 놀랐다며 메타버스교육에 대한 생각의 시작점이 되었다고 했다. 또 더 좋은 연수 방법, 듣고 싶은 연수 등 다양한 의견을 제안해 집단지성의 힘을 체감하며 함께 성장할 수 있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