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승리 특단 대책 '무공천 카드' 만지작

더불어민주당
더불어민주당

[중부매일 박성진 기자] 충북 청주 상당구를 포함해 전국 5곳의 국회의원 재·보궐 선거 지역구에 더불어민주당의 무공천 논의가 불붙은 데는 대선 승리와 연관성이 있다.

이번 무공천 검토가 대선 승리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판단이 섰기 때문이다. 자칫 재보선 지역의 전석 승리를 장담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과욕을 부려 민주당 귀책사유로 재보선이 치러지는 선거구에 공천을 할 경우 이득보다는 잃는 게 더 많다.

실익을 따질 경우 차라리 국민과의 약속을 지키는 모습이 대선에 유리하게 작용할 수 있다는 분석이다. 이런 재보선 지역구의 무공천 가능성은 이재명 민주당 대선 후보의 입에서 처음 나왔다.

지난 9일 국회에서 코로나19 대응 회견을 한 뒤 기자들과 만나 내년 3월 재보선에서 무공천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서다.

이날은 "검토 중"이라고 짧막하게 언급했지만 지난 13일 포항공과대학교에서는 "민주당이 지금까지와는 다르다는 점을 국민들께 보여드려야 한다"며 최초 발언보다 한발 나아갔다.

그러면서 "민주당이 국민 신뢰를 잃게 된 계기가 꽤 여럿 있는데 그 중 하나가 당헌·당규를 지키지 않았다는 것"이라며 "현재 재·보궐선거 지역이 전부 당헌·당규에 해당하는지는 모르겠지만 국민께 한 약속을 지켜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당헌·당규에는 '당 소속 공직자가 부정부패 등 중대한 잘못으로 직위를 상실해 재보궐 선거를 하는 경우 해당 선거구에 후보자를 추천하지 않는다"고 명시돼 있다.

이처럼 이 후보가 연이어 무공천 가능성을 내비친 상황에서 민주당 정당혁신추진위원회가 전국 재보선 5개 지역에 대한 무공천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공직선거법 위반 등에 따른 정정순 전 의원의 당선무효형으로 재선거가 치러지는 충북 청주 상당구는 무공천이 거의 확실해 보인다.

이 후보가 언급한 당헌·당규에 해당되는 지역구이기 때문이다. 청주 상당구가 상징적으로 무공천 지역구로 포함될 가능성이 높은 이유다.

이런 청주 상당구 무공천 방침은 예상과 달리 선제적으로 일찍 발표될 가능성이 높다. 이미 이 후보의 강력 의지에 따른 민주당의 무공천 논의가 수면 위로 올라온 상황에서 자칫 국민의힘이 기습적으로 일부 지역의 무공천을 선언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럴 경우 먼저 물밑에서 민주당이 무공천 논의를 진행했음에도 어쩔 수 없이 국민의힘을 따라하는 모양새로 비쳐질 수 있다는 우려가 크다.

지역의 한 정치인은 "민주당이 쇄신과 반성을 한다는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귀책사유가 있는 지역구에 무공천을 하겠다는 칼을 빼든 이상 과감하게 실행해야 한다"며 "논의만 하고 그럴싸한 이유를 들어 대패한 서울·부산시장 선거와 같은 악수를 둔다면 국민은 또 한 번 큰 실망을 할 게 뻔하다"고 꼬집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