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스크 칼럼] 김홍민 서울취재본부장

충청권 공공기관의 청렴도 결과가 공개된 가운에 점수가 낮은 기관의 개선 노력이 필요하다.

국민권익위원회는 지난 9일 중앙행정기관, 지방자치단체, 교육청, 공직유관단체 등 592개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실시한 종합청렴도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권익위는 기관 유형과 정원 등을 고려해 세부 유형으로 나눈 뒤 종합청렴도 점수에 따라 최고 1등급에서 최저 5등급까지 5단계로 나누어 부여했다.

종합청렴도는 공공기관과의 업무 경험이 있는 국민 14만5천6명의 외부 청렴도 평가, 기관 소속 공직자 6만1천300명의 내부 청렴도 평가에 부패사건 발생 현황을 반영해 산정된다.

이번 발표에서 충청권 공공기관은 모두 70여 곳이 포함됐다. 1등급에 2곳, 2등급에 28곳, 3등급 26곳, 4등급 14곳, 5등급 2곳이다. 상당수가 2~3등급을 받아 나쁘지 않은 성적이라고 볼 수도 있으나 전체적으로는 중간에 몰려 있어 실망스러운 수준이다. 물론 기관마다 처지가 제각각인 만큼 일률적으로 재단할 수 없지만 기관별로 상황에 맞는 개선 방안을 찾아야 할 것이다.

충북도는 전국 17개 시·도 중 유일하게 1등급을 받았다. 대전의 한국기계연구원도 1등급 기관 명단에 올랐다. 지난해 출범한 청주 오송의 질병관리청은 4등급으로 낮은 평가를 받았고, 같은 곳에 위치한 식품의역품안전처는 3등급을 받았다.

충청권 교육청의 종합청렴도는 대부분 저조했다. 충북교육청은 2등급에 올랐지만 충남교육청은 3등급, 대전교육청 4등급, 세종교육청은 전국 교육청 중 유일하게 5등급을 기록했다. 낮은 등급을 받은 기관은 이유가 있었다. 대전교육청은 지난 1월 IEM국제학교 코로나19 집단감염 당시 방역지도 점검 소홀로 담당 사무관이 검찰에 송치됐으며, 지난 7월에는 학교설립 담당 사무관이 학교 예정지 인근 땅을 사들이는 등 투기 정황이 포착돼 수사가 진행 중이다.

종합청렴도 등급이 1년 새 3단계 하락한 세종교육청은 최교진 교육감이 이태환 세종시의장에게 결혼 축의금 명목으로 현금과 양주를 건네 부정 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청탁금지법) 위반 등 혐의로 검찰 수사를 받고 있다. 대전 유성구도 3단계 하락한 5등급의 불명예를 안았다.

충북에서는 부동산 투기와 성추행 의혹 등으로 물의를 일으킨 충북개발공사가 지난해보다 1단계 하락해 4등급에 머물렀다. 이밖에 4등급에는 세종시, 논산시, 당진시, 보령시, 서산시, 금산군, 서천군, 대전 서구, 대전의 국가철도공단과 한국원자력연구원, 천안의 한국생산기술연구원이 포함됐다.

김홍민 서울취재본부장
김홍민 서울취재본부장

공공기관은 국민의 세금으로 운영되는 곳이다. 이런 곳의 청렴도가 땅에 떨어졌다면 국민의 질타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청렴도를 개선해 혈세를 축낸다는 지적을 듣지 않게 노력하길 바란다.

정부 역시 더 적극적인 반부패 정책을 추진하고 효과적인 반부패 정책에 매진해야 한다. 공공기관의 청렴도가 향상되고 개선돼야 진정한 선진국이랄 수 있다. 대한민국이 선진국으로 가는 길에 충청권의 공공기관이 앞장서야 한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