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예술제→세종종합예술제 확대 등 내년도 11개 사업 추진

세종시 나성동에 지어진 세종예술의전당이 10일 준공한다. /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 제공
세종시 나성동에 위치한 세종예술의전당. /중부매일DB

[중부매일 홍종윤 기자] 세종시가 코로나19로 인해 사회·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예술인에게 창작 안전망을 제공하고자 내년 21억4천700만 원을 투입해 11개 지역예술인 지원 사업을 추진한다.

시는 코로나19로 인해 예술 활동이 제한되면서 창작 중단 위기에 있는 지역예술을 지원하기 위해 올해 15억4천800만원을 투입해 전문예술 창작지원, 공연장상주단체 지원 등 8개 사업을 추진했다.

또, 예술활동증명 등록 예술인에게 지난해부터 총 3회에 걸쳐 특별생계비를 지원했으며, 지역 예술인의 지위와 권리를 보호하고 창작활동을 활성화하고자 '세종시 예술인 복지 증진에 관한 조례'를 제정했다.

그럼에도 감염병 위기가 장기화되면서 일상생활이 어려워지면서 문화예술을 즐기는 분위기가 사라지고 각종 공연이 취소되는 등 지역예술인의 창작활동이 크게 위축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시는 내년에는 비대면 문화 확산으로 관객과 예술인과의 단절된 관계를 회복하고 지역 연계사업과 예술단체 판로 지원을 강화하고자 지역예술인 창작지원에 올해보다 5억9천900만원이 증액된 21억4천700만원을 투입한다.

내년 새로 시행되는 사업은 ▷청년예술 창작지원(2억원) ▷세종아트페어(1억) 등으로, 청년예술가를 중점 육성은 물론, 작품 유통 플랫폼 구축을 통해 지역예술인의 우수 창작활동과 판로 개척을 지원한다.

또, 기존 세종예술제를 전시·체험 행사, 예술교류, 작품판로 분야 등을 추가해 세종종합예술제로 개편하고, 세종길거리공연, 문예회관 전시공연 사업비도 증액해 지역예술인에게 활동의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시는 예술인 복지 지원을 강화하기 위해 세종시문화재단 내 예술인지원센터를 설치, 지역 내 문화예술인의 창작 지원, 의견수렴, 권익보호, 네트워크 구축 등을 지원한다.

이외에도 세종축제, 문화나눔축제 등 지역행사·축제 기획 단계부터 지역예술인이 공연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고, 분야별 지역 예술인을 우선 섭외하는 등 지역연계 사업 지원을 강화할 방침이다.

이춘희 시장은 "코로나19 확산으로 문화예술계에서도 비대면·디지털 사회로의 전환이 가속화되고 있다"며 "지역예술인들이 위기를 극복하고 비대면 시대에 걸맞은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방안을 마련해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키워드

#세종시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