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청주시청사 전경 /중부매일DB
청주시청사 전경 /중부매일DB

코로나19가 우리사회의 여러 면을 바꾼 가운데 멀리 보다는 가까이, 새로운 것 대신 친숙한 것을 돌아보는 계기가 됐다. 이런 기류는 최근들어 관심이 부쩍 많아진 문화재 등 문화유산을 더 주목하게 한다. 그러나 이를 맡아 관리하는 행정조직은 아직도 과거의 틀에 머물고 있다. 그런 차에 청주시가 문화재 전담부서를 확대한다는 소식이다. 기존 문화재팀을 과(課)로 승격시켜 문화재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업무의 전문성과 효율성을 높이겠다는 것이다. 모처럼 쓸모있는 조직개편이 이뤄진 듯 해 반갑기만 하다.

문화재과 신설로 먼저 문화재 지정·보존·관리 업무에 한결 숨통이 트일 것으로 보인다. 그 대상이 많기도 하지만 이에 대한 활용 등 새로운 접근이 늘어나면서 업무가 급증하고 있다. 그런 까닭에 꽤 오래전부터 민원처리 등 행정기관의 대응이 원활하지 못했다. 게다가 청주시는 전국 229개 기초지자체 가운데 관리 문화재 숫자가 9번째로 많다. 국보 3점을 비롯해 국가지정문화재 40점 등 204개나 된다. 전국 평균의 3배가 넘어 경주, 안동, 공주 등 역사유적도시와 견줘볼 만할 정도로 관리대상이 넘쳐난다.

이에 반해 이를 관리할 행정조직은 그 규모가 미미한 수준이었다. 문화재 체험, 문화유산 활용은 고사하고 문화재 관리 업무를 수행하는 것도 힘에 부칠 정도였다. 이러니 문화재 발굴, 학술고증과 관련정보 확충 등 주민들의 높아진 눈높이를 맞추기 위한 노력과 역할은 요원할 뿐이었다. 이런 문제를 해소하는데는 조직 확대가 최선이다. 문화재 업무의 중요성이 갈수록 커지는 만큼 규모 등 대응수위를 높여야 한다는 점도 조직 확대를 뒷받침한다. 한걸음 더 나아가 충북의 다른 지자체들에게 자극이 될 수 있다.

현재 충북도내 지자체 중 문화재 전담부서를 운영하는 곳은 충주, 제천, 보은 정도다. 다른 곳들은 문화예술, 관광 등에 곁붙은 수준이다. 물론 지자체 사정과 상황이 제각각이라서 조직 운영도 다를 수 밖에 없고, 문화재 관리 역시 이를 벗어날 수 없다. 그렇지만 문화재에 대한 관심과 가치가 갈수록 높아진다는 점에서 선제적이고 유연한 대응이 요구된다. 지역 여건에 맞춰 문화재 전담부서 신설을 고민해볼 필요가 있다는 얘기다. 따라서 청주시 문화재과 신설은 그 고민의 단초를 제공한 것과 다르지 않다.

이같은 조직 확대 대상에 충북도도 빠질 수 없다. 문화유산(문화재) 전담조직이 과가 아닌 팀으로 조직된 전국 유일의 도 단위 지자체가 충북의 현실이다. 청주시의 경우가 거꾸로 충북도의 조직 확대를 이끌 수도 있음이다. 이러한 문화재 전담부서 확대의 필요성은 문화유산 탐방·체험·교육사업으로 큰 성과를 낸 충북도문화재연구원의 사례를 보면 잘 알 수 있다. 지역의 문화재가 주민 누구나 즐기고 누릴 수 있는 대상이 되기 위해서는 먼저 이에 대한 관리가 이뤄져야 한다. 수요가 늘어나면 공급 또한 늘어나야만 한다.

키워드

#사설 #청주시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