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천전통문화체험관 "전통문화 체험 즐기며 한해 마무리하세요"
옥천전통문화체험관 "전통문화 체험 즐기며 한해 마무리하세요"
  • 윤여군 기자
  • 승인 2021.12.21 15:13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옥천전통문화체험관에서 중앙절 절기음식 만들기를 하고 있다. / 옥천군
옥천전통문화체험관에서 중앙절 절기음식 만들기를 하고 있다. / 옥천군

[중부매일 윤여군 기자]옥천군은 송년의 달을 보내면서 다채로운 전통문화 체험 행사를 진행한다.

옥천전통문화체험관에서는 세시풍속 동지 맞이 절기음식, 절기풍정 체험 프로그램과 문화가 있는 날 '나라별 전통음식-베트남 음식'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동지인 22일에는 당일 절기음식 '전약, 팥양갱, 수정과 만들기'와 절기풍정으로 동지헌말 '타래버선 장식 만들기' 등 체험 프로그램을 마련해 사전신청을 받는다.

이들 체험행사 선착순 16명을 모집하며 타래버선 장식만들기는 오전 10시 시작되며 참가비는 1만원이다. 절기음식 만들기는 오후 2시 1인당 참가비는 2만원이다.

이날 동지책력 프로그램으로 신년달력을 10시부터 17시까지 관광안내소 및 체험동(옥천관)에서 선착순 100명에게 신년달력을 배부할 예정이다.

또한 매달 마지막 주 수요일 문화가 있는 날 프로그램으로 진행하는 '나라별 전통음식체험' 12월 음식은 베트남 전통음식인 '반세오'이며 체험 수업은 오는 29일 오후 2시에 진행하며, 16명 선착순 모집이다. 반세오는 쌀가루 반죽을 부쳐서 양념을 곁들인 재료와 야채를 싸먹는 음식이다.

군 관계자는 "코로나19 확산세가 여전한 가운데, 나쁜 기운을 걷어내고 좋은 날을 기약한 우리의 동짓날 풍습을 즐김으로써 심신이 지쳐 있는 현실에 활기를 불어 넣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옥천전통문화체험관에서의 모든 활동은 마스크쓰기, 거리두기 등 코로나 19 방역수칙을 준수하며 진행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윤진한 2021-12-21 16:43:47
유교문화권의 24절기인 동지(冬至) .2021년 12월 22일(음력 11월 19)은 동지입니다.유교경전 예기(禮記)의 교특생(郊特牲)은 동지(冬至)를 이렇게 설명하고 있습니다.郊之用辛也,周之始郊日以至. 교사(郊祀)에 신일(辛日)을 택하는것은 주나라 왕실에서 처음으로 교제(郊祭)를 행한것이 우연히 동짓날(日以至)이었던 데서 비롯되었다.

한편, 동지때는 팥죽을 먹어야 작은설로 나이한살을 더먹는 날로도 여겨집니다. 이 때쯤이면 다음해의 달력을 주고 받는 전통이 있습니다. 또한 선과 악의 여러귀신중 악귀인 역귀(疫鬼)를 쫓기 위해 그가 생전에 싫어하던 붉은 팥으로 죽을 만들어 먹어왔습니다.

http://blog.daum.net/macmaca/32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