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 황진현 기자]홍성군은 국토교통부 주관 도시재생예비사업에서 홍성읍 오관2리(동문동)가 최종 선정됐다고 22일 밝혔다. 이에 군은 공동체 활성화와 주민역량 강화 등을 통해 마을에 활력을 불어넣을 계획이다.

이번 공모선정으로 내년 홍성읍 오관2리에 2억 3천만 원(국비 1억 1천500만 원 포함)의 사업비가 투입될 예정이다. 군은 공동체 활성화, 보행환경 개선, 청년 일자리 창출, 주민참여 경제조직 육성 등 주민참여 확대 및 공동체 중심의 주민역량 강화 사업을 추진할 방침이다.

세부 사업으로는 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청춘로드 조성, 청년 창업자 및 지역대학과 연계한 프로그램, 주민참여 프로그램 운영 등 옛 홍고통을 청년이 모여드는 거리로 조성하고, 지역주민의 주민 역량을 강화해 자발적이고 지속 가능한 도시재생뉴딜사업이 될 수 있도록 노력을 기울일 방침이다.

군 관계자는"홍성읍 오관2리는 도시재생에 대한 참여가 높아 도시재생예비사업의 성과가 기대되며 향후 본 사업에 대한 초석을 다지는 성공적인 도시재생예비사업의 좋은 사례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도시재생예비사업은 도시재생뉴딜사업에 참여하기 위한 준비사업으로 주민참여 확대 및 공동체 중심의 주민역량강화 도모와 지역 거버넌스를 구축하는 사업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