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무조정실, 22일 '범정부 초광역 지원협의회' 3차 회의
구윤철 실장 "지역주도 발전계 획 수립 필요…적극 지원"

지난 11월 29일 '충청권 메가시티 연구용역 최종보고회'에서 충청권 4개 시·도 단체장이 기념촬영하고 있다. / 중부매일DB
지난 11월 29일 '충청권 메가시티 연구용역 최종보고회'에서 충청권 4개 시·도 단체장이 기념촬영하고 있다. / 중부매일DB

[중부매일 김미정 기자] 정부가 초광역권 경제생활권인 일명 '메가시티'에 대한 범정부 차원의 전폭적 지원을 약속한 가운데 22일 충청권 메가시티 추진 전략이 처음으로 정부의 회의테이블에서 논의됐다.

국무조정실은 22일 오후 구윤철 국무조정실장 주재로 세번째 '범정부 초광역 지원협의회'를 갖고 충청권 메가시티를 비롯해 대구·경북, 광주·전남 등 초광역권 3곳에 대한 협력 활성화 방안을 논의했다. 충청권 메가시티 안건이 정부의 공식 회의 석상에서 다뤄지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정부는 지역주도의 발전전략 수립이 시급하다고 보고, 범정부 초광역 지원협의회 내 산업·공간·사람 분야별 TF를 활용한 컨설팅을 제공하기로 결정했다. 특히 중앙부처 지원이 필요한 사안에 대해선 지원협의회 논의를 거쳐 지역 주도로 마련한 초광역 협력방안이 차질없이 추진되도록 지원하기로 했다.

앞서 정부는 지역 주도로 종합적인 메가시티 발전계획을 마련해 중앙정부에 제출하면 이미 구성된 산업·공간·사람 분야별 TF에서 검토를 거쳐 범정부적 지원패키지를 매칭할 계획을 밝힌 바 있다.

충청권 메가시티는 대전·세종·충북·충남 4개 시·도 거점도시간 30분, 전 지역 50분 생활권을 중심으로 ▷초광역 혁신 클러스터 구축 ▷초광역 스마트 인프라 조성 ▷문화관광 향유 네트워크 경쟁력 강화 등 3대 목표를 제시했다. 충청권 메가시티 구축을 통해 2040년 인구 600만명, 국내외 기업유치 2천개, 신규 일자리 3만4천개 창출을 충청권은 기대하고 있다.

이날 국조실 회의에는 충청권 4개 시·도를 비롯해 7개 중앙부처(기획재정부, 교육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행정안전부, 산업부, 국토교통부, 중소벤처기업부) 등이 참석했다.

구윤철 국무조정실장은 "초광역 협력 논의가 먼저 진행된 부산·울산·경남에 이어 충청권 등 3개 초광역권 지역도 지역주도 발전방안을 신속히 추진할 필요가 있다"며 "각 권역이 선택과 집중을 통해 지역특성에 맞는 맞춤형 발전전략을 수립할 수 있도록 정부도 분야별 컨설팅 제공 등을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