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스크 칼럼] 이지효 교육부장

무상급식 예산을 놓고 충북도와 충북도교육청이 갈등을 겪는 동안 산적한 충북 교육 현안들이 뒷전으로 밀리고 있는 형국이다. 충북도내 어린이집 원생에 대한 재난지원금 지급을 놓고 불거진 갈등이 무상급식 예산으로까지 확대되면서 교육계의 모든 이목이 여기에 집중됐기 때문이다. 물론 지난 14일 충북도와 충북도교육청의 극적인 합의로 갈등은 해프닝으로 끝났지만 이러한 일이 다시 반복될 수 있기에 이에 대한 우려를 쉽게 잠재우지 못하고 있다.

먼저 도교육청은 코로나19와 관련해 당면한 방역, 시설, 인력 부분에서 교육 주체들이 납득할 수 있는 행동에 나서야 한다. 코로나로 인한 방역 문제와 원격 수업에 따른 학습 격차는 물론 예전부터 논란이 됐던 기초학력 저하 문제가 코로나 상황에 또 다시 심각한 현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이와 관련 학부모들은 "자기주도학습도 어느 정도 기초 학력이 있는 상태에서 진행돼야 효과가 있는 것인데 이에 대한 어떤 대책도 없이 교육과정을 진행하다 보니 나중에 가서는 더 힘들어 하는 혼란을 겪고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코로나19 상황을 예측할 수는 없지만 현재 중·고 3학년 등이 떠안고 있는 등교인원 수 조정도 미리 대책을 준비해야 한다. 학교 안팎에서 확진자와 돌파감염 사례가 이어지면서 방역 대응에 대한 입장도 필요해 보인다.

또한 청주 테크노파크 내 청주내곡초등학교의 과밀학급 해소방안으로 추진된 '모듈러 교실' 갈등 문제도 답보상태를 보이고 있다. 내곡초 모듈러 교실 설치 문제는 학부모들의 강력한 반발로 이달 초까지만해도 뜨거운 감자였으나 어느 순간 뒷전으로 밀린 모양새다.

이 역시 교육청이나 학부모들 모두 학급 과밀해소에는 공감하고 시급히 해결해야 한다는 점은 인식하고 있으나 서로 정보 공유가 되지 않은 상황에서 접점을 찾지 못한채 팽팽한 갈등이 이어지고 있다. 이처럼 갈등이 길어지면서 주변의 우려 또한 깊어지고 있고 만큼 성과에 앞서 사태 해결을 위한 적극적인 모습을 보여야만 충북교육에 대해 학생과 학부모들이 신뢰할 수 있게 된다.

최근 36학급 이상 유·초·중·고교에 2명 이상의 보건교사를 두도록 하는 학교보건법 시행령 개정안이 국무회의를 통과했다. 그럼에도 감염병과 학교폭력 확산으로 보건 교사의 업무와 역할은 점점 가중되고 있는 학교 현장의 인력 충원은 여전히 감감무소식인 상황이다. 이와 함께 학교 행정업무의 인력 확충도 필요하다. 해당 인력 부족으로 인해 교사들이 행정업무를 맡고 있다보니 공교육 질 저하로 이어질 수 밖에 없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지만 개선은 요원하다.

이지효 문화부장.
이지효 교육부장

충북교육 전체를 보면 앞서 거론된 일들보다 긴급하고 중요한 일들이 많을 것이다. 하지만 학생들과 학부모, 교사들이 피부로 절실히 느끼는 문제들조차 해결이 안된다면 다른 업무를 아무리 잘했다고 해도 인정받기 어렵다.

내년에는 또 한번 충북교육을 짊어지고 가야할 수장을 뽑는 선거가 있다. 이러한 문제해결 능력이 투표로 이어질 수 있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