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 박성진 기자] 충북 청주 상당구 재선거의 귀책 사유를 제공한 더불어민주당이 무공천 가능성을 내비친데 대해 당의 입장을 수용할 의사를 보이던 예비주자들이 되레 후보를 적극적으로 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어 그 배경에 관심이 모아진다.

애초 당의 무공천 기류에 찬성 입장을 취하거나 아직 결정된 바가 없다는 이유로 공식 발언을 자제해왔던 상황에서다. 공천 필요성을 강조하는 이들 중에는 정우택 국민의힘 충북도당 위원장을 구태라고 공격하며 그의 출격을 입장 번복 이유로 들고 있다.

상당구 출마를 저울질하는 이현웅 서원대학교 교수는 "이재명 대선 후보의 귀책 사유 지역에 대한 무공천 검토에 대해 공감한다"고 전제한 뒤 "다만 국민의힘에 얼토당토 않은 후보를 낸다면 민주당도 적극적으로 공천을 해야 한다"며 당초 무공천 수용 입장을 번복했다.

김형근 전 한국가스안전공사 사장도 "국민의힘에서 누가 나오더라도 민주당 공천의 필요성은 있다"며 "출마 자체가 부적합한 사람들이 출마하는데, 민주당이 공천을 하지 않아 당선을 헌납하는 결과가 되는 것은 더더욱 부적합하다"고 피력했다.

이 교수와 김 전 사장은 예비후보 등록을 마친 정우택 위원장과 무죄를 받고 출마 의사를 밝힌 윤갑근 전 고검장을 지목하며 "( 정 위원장의 경우) 구시대적 정치인의 대표인데다, (윤 전 고검장은) 형이 확정되지도 않은 상태에서 출마한다는 것은 유권자에 대한 진지한 자세가 아니다"고 비판했다.

특히 김 전 사장은 "윤갑근 전 고검장이 국힘에서 공천된다면 입법부가 사법부에 큰 간섭과 압박을 가하는 결과로 해석될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장선배 충북도의원은 "당에서 공천을 해야 한다"면서 "귀책 사유를 제공한 것은 맞지만 중대범죄까지는 아니기 때문에 공천을 하는 게 맞다"며 당의 공식 입장이 없어 언급하기가 어렵다는 당초 입장에서 무조건 공천으로 진일보했다.

반면 책임정치 차원에서 당에서 과감하게 무공천을 결정해야 한다는 이들도 있다.

박문희 충북도의회 의장은 "국민들과의 약속을 지키는 정치를 위해 공천을 하지 않는 게 맞다"며 "무공천 얘기가 나오는 상황에서 나중에 또 다시 공천을 하면 국민들이 실망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최충진 청주시의회 의장은 "대선을 대비해 당에서 결정하는대로 따라가야 한다"며 "규정은 지키면서 가야 한다"고 신중한 태도를 보였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