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힘 일부 인사는 安측과 물밑 접촉…벌써 '공동 정부론' 거론

〔중부매일 김홍민 기자〕국민의힘 내부에서 야권 대선 후보 단일화를 둘러싼 찬반 논란이 점화될 조짐이지만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는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와의 야권후보 단일화 가능성에 부정적인 입장을 고수했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11일 라디오에서 '우클릭'을 지속해온 안철수 후보가 더 이상 중도를 대표하지 못한다며 "단일화의 효과가 큰 의미가 없다"고 일축했다.

이 대표는 단일화 논의에 군불을 때는 일부 인사들을 '거간꾼'으로 부르며 견제구를 날리기도 했다.

그는 "이제 거간꾼들이 활약할 시간"이라며 "지금 상승세를 탄 우리 후보에게 찬물을 끼얹는 행위"라고 비난했다.

이 대표의 자신감은 윤 후보의 지지율 추이를 근거로 한다.

자체 조사에서 급반등이 나타났다는 것이다.

그러나 안 후보와의 단일화를 대선 승리의 필요조건으로 보는 이들도 당내에 적지 않다.

대선 코앞에서 안 후보 지지율이 탄탄하게 10%대를 유지할 경우 단일화 없이는 낙승을 거두기 어렵다는 전망을 근거로 한다.

선대본부의 공식 활동과 무관하게 안 후보 측 관계자와 물밑 접촉하는 국민의힘 인사들의 움직임도 감지된다.

이 과정에서 공동 정부론도 설익은 형태로 거론되는 것으로 전해졌다.

안 후보 지지율이 다시 한 자릿수로 떨어지더라도 정권 교체라는 목표가 일치한다는 점에서 단일화 논의는 필연적이라고 보는 시각도 있다.

윤 후보는 일단 단일화와 관련해 신중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

그는 이날 신년 기자회견 후 단일화와 관련한 기자 질문에 "그 부분은 유권자인 국민께서 판단할 문제"라며 "제가 언급할 문제는 아닌 것 같다"고 즉답을 피했다.

안 후보는 이날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한국기자협회 초청 토론회에서 윤 후보와의 야권후보 단일화 가능성에 대해 "저는 단일화에 관심이 없다"고 말했다.

그는 "저는 대통령 선거에 출마한 이유가 제가 대통령이 되고, 정권교체를 하겠다고 나온 것"이라며 기존 입장을 재차 강조했다.

'이번 대선에서 단일화 없이 끝까지 완주하겠다는 의사로 받아들여도 되느냐'는 질문에는 "그렇다"라고 답했다.

그러면서 "제가 주장하는 것은 단순히 임기를 4년 중임제가 아니라 대통령의 제왕적인 권력을 분산하는 것으로 권력 축소형 대통령제를 선호한다"고 밝혔다.

안 후보는 이번 대선의 시대정신으로 '시대 교체'를 제시하면서 '과학 중심 국가'를 만들겠다고 다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