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성군이 외국인주민 조기정착과 지원을 위해 '차별'이 아닌 '융화'를 기본으로 하는 '맞춤형 지원 정책'을 펼치고 있다./음성군
음성군이 외국인주민 조기정착과 지원을 위해 '차별'이 아닌 '융화'를 기본으로 하는 '맞춤형 지원 정책'을 펼치고 있다./음성군

[중부매일 서인석 기자] 음성군이 외국인주민 조기정착과 지원을 위해 '차별'이 아닌 '융화'를 기본으로 하는 '맞춤형 지원 정책'을 펼치고 있다.

음성군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음성군의 '등록 외국인수'는 8천339명으로 전체인구의 8.3%를 차지하는 가운데 '미등록 외국인'까지 계산하면 1만명을 넘어설 것으로 추산된다. 이들 '외국인주민'은 기업체 근로자 8천여명을 비롯해, 노령화·생산인구 감소 등으로 일손 부족을 겪는 농·축산업, 서비스업 등에 다양하게 종사하고 있다.

음성군은 지난 2020년 3월 도내 최초로 건립된 '외국인지원센터'를 중심으로 지역 내 외국인주민의 사회 조기 적응에 필수인 통·번역, 상담, 직업훈련, 여가활동 프로그램, 인식개선사업 등 다양한 사업을 펼치고 있다.

특히, 군은 올해 외국인주민을 위한 통·번역 서비스를 강화하기 위해 '하이(Hi)음성 정책 번역서비스'를 시행하고 있다. 이 서비스는 외국인주민의 조기 정착에 필요한 음성군의 각종 지원과 정책 등을 중국어, 베트남어, 캄보디아어 등 5개 언어로 번역해 제공하는 것이다.

여기에 지난해 5월 '다문화이주민플러스센터'를 개소, 외국인근로자는 물론, 고용사업주, 결혼이민자, 유학생 등의 편의 증진을 위한 포괄적이고 다양한 행정서비스를 지원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다문화이주민플러스센터'는 법무부, 고용노동부, 음성경찰서(주1회), 음성군외국인지원센터의 직원들이 상근하며 외국인을 위한 각종 사회적응 프로그램, 출·입국상담, 체류·고용허가, 범죄상담 등 외국인주민과 관련된 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처리하는 곳이다.

지난해 5월 개소 이후 제공된 민원서비스 건수는 지난해 말 기준 법무부 8천680건, 고용노동부 3천647건에 달한다.

이는 향후 산업단지 조성으로 외국인 근로자와 기업체가 증가할 것을 예상할 때, 외국인주민이 체류관리 및 고용민원 처리를 위해 출입국·외국인사무소와 고용노동지청을 각각 방문해야 하는 불편함을 덜게 돼 충북 중·북부권 외국인 4만여명은 물론 지역주민들의 편의 증진에 큰 몫을 담당하고 있는 셈이다.

또 '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서는 결혼이주여성의 한국어교육, 가족상담과 자녀교육 등을 지원해 이들이 지역에 빠르게 안착하도록 돕고 안정된 가정을 이뤄 지역사회에서 더불어 살아가도록 힘쓰고 있다.

한국어 소통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다문화가정 학부모를 위해 '다문화가정 알림장 번역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통·번역사에게 SNS를 통해 전달된 학교 알림장은 다국어로 번역돼 학부모에게 전달되고, 학습정보를 받은 다문화가정 학부모는 자녀 학교 준비물, 학습지도 등에 적극 활용하게 됨으로써 자녀교육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다문화가정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외에도 대소, 금왕, 음성에 있는 각각의 비영리민간단체도 외국인주민의 접근성을 높이고 생활지역 내에서 필요한 서비스를 신속하게 제공하고자 한국어 기초, 토픽 등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한국어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아울러 군은 외국인 한시적 계절근로자 제도를 도입해 일손 부족으로 많은 어려움을 겪는 농가 지원에 나서며, 지난해 27농가에 81명을 투입, 인력난을 겪는 농촌마을에 큰 도움이 되었다.

김명옥 음성군 외국인지원팀장은 "외국인주민들이 지역사회를 지탱하는 하나의 축이 되었다"며 "이들이 안정적으로 지역사회에 정착하도록 연구와 정책 개발, 교육과 네트워킹이 활성화되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가진 이들이 자유롭고 존엄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관련 제도와 지역사회 기반을 만드는 일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키워드

#음성군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