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도·농상생, 도시농업공동체가 이끈다
세종시 도·농상생, 도시농업공동체가 이끈다
  • 홍종윤 기자
  • 승인 2022.01.17 13: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 자율적 조직·참여하는 도시농업공동체 모집
텃밭농사·도시양봉·곤충사육 등 3개 분야

[중부매일 홍종윤 기자] 세종시 농업기술센터(소장 최인자)가 도시농업 활성화를 위해 텃밭농사·양봉·곤충사육 등 3개 분야에 걸쳐 시민들이 자율적으로 참여하는 도시농업공동체를 모집해 육성·지원한다고 17일 밝혔다.

시 출범 이후 10년간 인구증가와 도심 속 생활변화에 따라 도시농업인 수요가 점진으로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시민들이 자율적으로 조직하고 지방자치단체에 신청·등록하는 도시농업공동체를 육성해 도시농업 활성화를 지원하고 도·농 상생 기틀 마련을 꾀하고 있다.

신청요건은 도시농업육성법에 따라 도시지역의 가구가 5가구 이상 참여해야 하며, 도시농업 활동을 하는 단체여야 한다.

분야는 텃밭농사(100㎡이상), 도시양봉(꿀벌 1~2만 마리), 곤충사육(종류별 500~1만5천마리 이상) 등 3가지다.

현재 시에 등록한 도시농업공동체는 65가구 단체 9곳으로, 나성동 풀꽃마당 텃밭정원 도시농업공간 조성 학교, 유치원, 공동주택 노인 대상 텃밭활동 도시농업 교육지원 등 봉사활동을 벌이고 있다.

농업기술센터는 시에 등록한 도시농업공동체를 대상으로 공모사업도 진행 중으로 도시농업활동을 통한 주민공동체문화 회복, 나눔, 봉사 등 공익활동을 위한 최소한의 사업비를 지원할 계획이다.

최인자 농업기술센터 소장은"도시농업공동체 활동이 확산되어 도시농업을 통해 주민간 소통과 화합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으로 건강한 시민문화를 형성하여 살기좋은 세종시가 될거로 기대한다."며 도시농업공동체에 많은 시민의 관심과 참여를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