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시종 충북지사 자료사진/중부매일DB
이시종 충북지사 자료사진/중부매일DB

[중부매일 박성진 기자] 이시종 충북도지사가 "진정한 지방분권·균형발전을 이루기 위해 지방자치법 개정과 국회 양원제 개헌 등을 중앙정부에 지속적으로 건의해 나가겠다"고 거듭 밝혔다.

이 지사는 17일 온라인 영상회의로 진행한 확대간부회의에서 "13일 시행된 지방자치법 개정으로 보다 폭 넓은 주민자치가 보장돼 풀뿌리 민주주의 활성화에도 상당히 기대되지만 향후 진정한 지방분권·균형발전을 이루기 위해 지방자치법에 지방분권을 강화하는 내용이 담겨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 동안 충북은 도시 대 농촌, 청주권 대 비청주권 개념으로 접근해 왔는데, 충북에서 처음으로 개념을 만들어 시작된 '강호축'과 같이 서부축과 동부축으로 접근할 필요가 있다"라며 "철도, 도로 등 SOC 여건이 취약한 동부축에 대한 발전전략을 종합적으로 검토하라"고 지시했다.

이 지사는 "지난해 12월 충북·강원·경북·경기지역을 중심으로 한 중원역사문화권을 역사문화권에 신설하는 '역사문화권 정비 등에 관한 특별법(역사문화권정비법) 일부 개정 법률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며 "이를 적절히 활용하기 위해 용역 시행 등 관련 개발정비사업을 발굴하라"고 주문했다.

키워드

#충북도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