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총 37건…23% 감소

올해 대전ㆍ충남지역의 노사분규 발생이 지난해 보다 감소하는 등 노사관계가 비교적 안정된 것으로 나타났다.

대전지방노동청에 따르면 지난해 대전ㆍ충남지역에서 48건의 노사분규가 발생했으나 올해는 37건으로 23%가 감소했으며 대전지역의 경우 4배가 감소한 것으로 집계됐다.

노동청은 노사관계 안정을 위해 한국철도공사 등 22개소를 취약사업장으로 선정해 집중적인 노사관계 지도는 물론 노사정협의체 운영 등 다각적인 대화채널을 구축했다.

또지난 11월에는 노사관계 지역전문가로‘노사관계안정자문단’을 전국에서 최초로 구성, 가동중에 있다.

이와함께 비정규직 등 취약근로자 보호에도 관심을 가지고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한편 중소기업체를 대상으로 노동관계법령 설명회를 확대해 법준수 의식을 고취하는 노력도 기울이고 있다

이와 관련해 최저임금이행실태, 근로시간준수, 취약분야 등 919개소에 대해 예방감독을 통해 노동관계법 위반사항 283건(112개 사업장)을 개선조치하고, 3개 사업장에 대해서는 사법처리했다.

또한 대전지역에서 폐업 또는 도산으로 인해 임금ㆍ퇴직금 등을 지급받지 못한 42개 사업장 786명의 근로자에 대해 체당금 27억원을 지급, 근로자의 생계안정에 기여했다.

김동회 대전지방노동청장은“사회통합적 노사관계 구축과 지역경제 성장발전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사관계안정사업에 역점을 두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