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당경선 해보니 다자토론 검증 어렵더라"
與 "4자 토론과 병행" 맞서… 安측 "尹빼고 3자토론"

〔중부매일 김홍민 기자〕국민의힘이 27일 윤석열 대선 후보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 간 양자 토론을 고수하면서 설 연휴 기간 심상정(정의당)·안철수(국민의당) 후보까지 참여하는 4자 TV토론이 사실상 물 건너갔다는 전망이 나온다.

국민의힘은 이날 민주당에 "오는 31일 국회 혹은 제3의 장소를 잡아 양자토론을 개최하자"고 제안했다.

앞서 법원의 제동으로 이재명·윤석열 후보의 양자 TV 토론이 불발되자, 방송사가 중계하지 않는 별도의 양자 토론을 역제안한 것이다.

윤 후보와 이 후보간 양자 TV토론을 불허한 전날 법원 결정 이후 지상파 방송 3사는 여야 4당에 공문을 보내 대선 후보 합동 초청 토론회를 오는 31일 또는 2월 3일 열자고 제안한 상태였다.

국민의힘 TV토론 실무협상단장인 성일종 의원(서산태안)은 이날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방송 3사의 공동 중계가 아니고 양자 토론을 하는 것은 (법원의 결정에도) 문제없지 않나"라며 "이미 (민주당과) 양자토론 합의가 된 거라 방송사 공동중계 없이 양자토론을 하자는 것"이라고 말했다.

반면 민주당은 "윤 후보는 법원 판결을 무시하지 말고 성사를 목전에 둔 4자 방송토론에 먼저 참여 선언을 해주기 바란다"며 국민의힘의 이런 역제안을 거부했다.

이에 따라 설 연휴 4자 대선후보 TV토론은 사실상 무산된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은 다만 "양자 토론이 필요하면 병행해서 진행하겠다. 양자 토론으로 4자 토론을 회피하진 않았으면 한다"고 밝혔다.

윤석열 후보는 이날 기자들에게 "공영 매체가 초청하는 식의 양자토론은 곤란하다는 법원 판결을 존중하면서 양당이 합의한 사항(양자토론)은 하자는 취지"라며 "물론 제가 (양자토론 역제안을) 보고받고 승인한 것이다. 다른 후보와도 다양한 형태로 토론 제안이 온다면 특별히 배제하고 이럴 생각 없이 원칙에 따라 할 생각"이라고 했다.

윤 후보는 민주당이 '31일 4자 토론에 먼저 참여하라'는 입장을 밝힌 것과 관련, 31일 방송사 4자 토론에 참석할 의향이 있느냐는 질문에 "글쎄 그건 당에 계신 분하고 상의해봐야 할 것 같은데"라며 "제가 우리 당 내부 경선 과정에서 다자토론을 쭉 해봤지 않나. 다자토론을 해보니 상대에 대한 여러 생각이나 이런 것에 대한 검증과 논의가 이뤄지기 어렵더라"고 답했다.

그러면서 "(다자토론 참여는) 고민해보겠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안철수 후보 측은 "만약 국민의힘이 4자 토론을 거부한다면, 선거방송 준칙에 따라 국민의힘 후보를 빼고 3자 토론을 진행하면 된다"며 이에 대한 국민의힘 측의 답변을 요구했다고 전했다.

설 연휴 기간 윤 후보를 뺀 나머지 3명의 후보들이 TV토론을 벌이는 상황이 연출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