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부겸 총리, 15일 '공명선거 관계장관회의' 주재
금품수수·허위사실 유포·공무원 개입 엄벌 방침
법무·행안·복지부 장관 공동담화문 '투표·방역' 당부

김부겸 국무총리가 1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공명선거 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부겸 국무총리가 1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공명선거 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연합뉴스

[중부매일 김미정 기자] 제20대 대통령선거를 22일 앞두고 공식선거운동이 시작된 15일 정부는 코로나 확산세 속에서 이번 대선을 안전하고 공정하게 치루는 데 총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15일 대선 대비 '공명선거 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고 이를 위한 지원방안을 논의했다.

정부는 코로나19 확진이나 밀접접촉 등으로 격리 중인 투표권자의 투표권 행사를 최대한 보장하는 동시에 투·개표소, 투·개표요원 방역관리 등 안전한 투표환경 조성에 주력한다는 방침이다. 이번 3월9일 대선에서는 공직선거법 개정으로 코로나 확진자 등이 투표 당일 오후 6시부터 오후 7시30분까지 투표할 수 있다.

정부는 또 공정한 선거를 위해 3대 중점 단속대상으로 ▷금품수수 ▷허위사실유포 등 여론조작 ▷공무원·단체 등의 불법 개입 범죄를 규정하고 엄정 대응하기로 했다. 김 총리는 이날 회의에서 공무원의 정치적 중립 의무를 강조하고 위반행위에 대해선 엄정조치하도록 인사처·행안부 등 관계부처에 지시했다.

이날 박범계 법무부 장관,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도 공동담화문을 내고 적극적인 투표 참여와 투표소에서의 방역수칙 준수를 당부했다.

박범계 장관은 "금품수수, 허위사실 유포 등 여론조작, 공무원의 불법적 선거 개입 등 어떠한 불법도 용납하지 않을 것이며 범정부 차원에서 모든 역량을 동원해 선거범죄를 철저히 단속하고 처벌하겠다"고 밝혔다. 전해철 장관도 "공무원의 선거 중립 실천과 공직기강 확립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고 권덕철 장관은 "투표 당일 발열 등의 이상증세가 있으면 별도 마련된 임시기표소에서 투표해주고, 자가격리 중 임시 외출을 통해 투표할 경우 대중교통이 아닌 도보나 자차를 이용해달라"고 요청했다.

이번 대선에는 전국 4천400만여명이 참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