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충북지역 최대 현안인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이 한층 빨라지게 됐다. 조기추진을 위한 충북도의 노력도 중요했지만 철로 노반 유실에 따른 선로 문제 등 서둘러야 할 이유도 충분했다. 하지만 이처럼 보여지는 것들보다 철도 고속화 사업 자체의 무게감이 바닥에 깔려있었기에 가능했을 것이다. 무엇보다 이 사업이 대한민국이 미래와 직결된 국가철도망 X축의 핵심이기에 하는 말이다. 따라서 조기추진에 안주하지말고 사업에 좀 더 박차를 가해야 한다. 사업의 조속한 완공이 그 가치를 보여주는 최고의 방법이다.

사업의 중요성을 따진다면 조기 착공은 당연한 것이지만 현실적으로 쉽지 않은 일임에 틀림없다. 최근들어 철도와 도로 등 국가적 인프라에 대한 정부차원의 투자가 봇물이다. 다분히 정치전략적 의도가 의심되기는 하지만 이런 국가적 사업은 일단 정해지는 게 중요하다. 그 다음 추진은 해당 사업 관련지역 각자의 몫으로 봐야 한다. 당위성을 얼마만큼이나 전달하고, 이해시키고, 결실을 얻어내느냐가 뒤따를 수 밖에 없다. 그런 점에서 달천철교 사업비 일부 부담 등 충북도와 충주시의 노력은 박수받을 만 하다.

게다가 이번 대선을 치르고 나면 공약 뒷정리가 곧바로 밀려오게 된다. 사업 우선순위가 어떻게 될 지 아무도 장담할 수 없다. 충북도가 기대하는 2024년 본격 착공 역시 기본계획 고시에 기본설계, 실시설계 등의 절차를 거쳐야 가능하다. 분발을 촉구하는 까닭이가 분명해진다. 명분과 상황도 우리에게 나쁘지 않다. 충주 삼탄~제천 연박구간은 2020년 여름 집중호우로 선로가 침수되고 노반이 유실된 곳이다. 선로 개량이 반드시, 그것도 빠른 시일내에 이뤄져야 한다. 조기착공이 가시화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충북 표심이 반영된 것이지만 유력 대선후보들이 이 사업에 한목소리를 낸 것도 큰 힘이 된다. 현실적으로 국가균형발전의 새로운 기회가 될 수 있다. 지역적으로는 달천철교 재가설 등 주민생활과 직결된 사안이 포함돼 있다. 하천 홍수위보다 철교 높이가 낮고, 교각 간격도 부족해 안전문제가 지적됐던 곳이다. 더구나 철도 건널목이 500m내에 3곳이나 되니 전부터 통행불편은 물론 사고위험이 제기됐다. 빠듯한 살림에 비용부담이 크다고 해도 서둘러 해결해야 할 일이다. 이번이 그야말로 적기(適期)인 셈이다.

여러 이유와 상황이 이 사업의 조기추진을 기대하게 한다. 사업비가 무려 7천억원이나 늘어났음에도 중앙부처의 동의를 이끌어낸 것은 그럴만 하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이번 동의가 곧 사업추진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당장 조기 착공을 마무리짓는 일이 우리 눈앞에 있다.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 추진이 빨라진 것은 틀림없지만 가야할 길이 멀고 노정은 험하다. 그렇다면 지금으로서는 사업의 탄력을 더 높이는 데 힘을 쏟아야 한다. 미리 충분한 탄력을 갖추는 것, 빨라진 사업추진의 발걸음은 이를 위한 준비일 뿐이다.

키워드

#사설 #충북선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