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신관섭 청주시 흥덕구 건설과 주무관

얼마 전 자율주행하는 친구의 차량을 타고 나서 격세지감을 느꼈다. 요즘 사람들은'4차 산업혁명'이라는 말을 대부분 들어보았을 것이고 점점 그 변화를 느끼고 있는 사람들도 있을 것이다. 현재 우리는 1784년 영국에서 시작된 증기기관과 기계화로 대표되는 1차 산업혁명 이후, 전기를 이용한 대량생산의 2차, 컴퓨터 정보화 및 자동화 생산의 3차를 거쳐 4차 산업혁명까지 도래해 있다.

현재 4차 산업혁명 기술은 우리 생활에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다. 4차 산업혁명을 이끄는 기술은 약한 인공지능과 데이터(AI), 사물인터넷, 로봇기술, 인터페이스 기술로 대표되는 핵심 개념들을 소개하고자 한다.

첫째 인공지능은 몇 년 전 진행된 이세돌과 알파고의 바둑 대결은 바둑을 둘 줄 모르는 사람들도 주목했을 정도로 세간의 이목을 끌었다. 알파고와 이세돌의 바둑대결을 보면서 인간을 초월하는 지능을 갖게 될 인공지능 컴퓨터에 대하여 막연한 두려움을 느꼈다. 인공지능은 인간의 인식 판단, 추론, 문제 해결, 언어나 행동 지령, 학습 기능과 같은 인간의 두뇌작용과 같이 컴퓨터 스스로 추론·학습·판단하면서 작업하는 시스템을 가리킨다.

둘째 사물인터넷은 생활 속 사물들을 유무선 네트워크로 연결해 정보를 공유하는 환경을 말한다. 즉, 각종 사물들에 통신 기능을 내장해 인터넷에 연결되도록 해 사람과 사물, 사물과 사물 간의 인터넷 기반 상호 소통을 이루는 것이다. 이를 통해 가전제품과 전자기기는 물론 헬스케어, 원격검침, 스마트홈, 스마트카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물을 네트워크로 연결해 정보를 공유할 수 있다. 이미 사물인터넷은 우리 일상 깊숙이 들어와 있다. 최근 새로 지어지는 아파트들은 가전제품·전기·냉난방을 통신서비스와 연계해 스스로 에너지를 조절하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는데, 이러한 IoT 기술은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하는 동시에 여러 산업분야를 유기적으로 연결하고 있다.

셋째 운전자가 브레이크, 핸들, 가속 페달 등을 제어하지 않아도 도로의 상황을 파악해 자동으로 주행하는 자동차를 말한다. 이렇게 스스로 자동차를 주행하기 위해서는 주변 사물을 인식할 수 있는 첨단 센서와 그래픽 처리 장치의 도움 및 실시간으로 도로주행 환경을 파악할 수 있는 통신시스템도 필요하다.

넷째 컴퓨터로 만들어 놓은 가상의 세계에서 사람이 실제와 같은 체험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최첨단 기술을 말한다. 머리에 장착하는 디스플레이 디바이스인 HMD를 활용해 체험할 수 있다. 이러한 가상현실은 의학 분야에서는 수술 및 해부 연습에 사용되고, 항공·군사 분야에서는 비행 조종 훈련에 이용되는 등 각 분야에 도입돼 활발히 응용되고 있다.

신관섭 청주시 흥덕구 건설과 주무관
신관섭 청주시 흥덕구 건설과 주무관

이러한 많은 변화는 실생활에 많은 변화를 야기할 것이다. 개인비서 로봇이 출근 시간에 맞추어 자율주행 택시를 예약해 주고 차량을 탑승했을 때도 목적지까지 예상 소요 시간과 오후 일기예보를 알려주는 일상은 곧 가까운 미래에 우리가 마주하게 될 현실이 될 것이고 당장은 4차 산업혁명이 가깝게 느껴지지 않더라도 어느 순간 그 바람은 크게 불 것이고 기존의 사회 경제 질서나 삶의 방식도 송두리째 바뀌게 될 것이다.

키워드

#기고 #흥덕구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