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힘 대선 승리에 민주당 숨 고르기… 차기 시장·도지사 후보들 행보 눈길

제20대 대통령 선거 사전투표가 시작된 4일 청주교육대학교부설초등학교에 마련된 사전투표소에서 유권자들이 투표를 하고 있다. /김명년
제20대 대통령 선거 사전투표가 시작된 지난 4일 청주교육대학교부설초등학교에 마련된 사전투표소에서 유권자들이 투표를 하고 있는 모습. /중부매일DB

[중부매일 박성진 기자] 제20대 대통령으로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가 당선되면서 3개월도 남지 않은 지방선거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충북 표심이 '정권 교체'를 내세운 국민의힘으로 대거 쏠리면서 차기 충북도지사를 비롯해 시장·군수 선거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에 지역 정치권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윤 당선인은 진천군을 제외한 충북 10개 시·군에서 모두 득표율 1위를 차지했다. 청주권에서도 청원구를 뺀 나머지 3개구에서 승리했다. 적게는 0.6%포인트(흥덕구), 많게는 23.46%포인트(단양군)를 윤 당선인이 앞선 것으로 집계됐다.

제천시를 포함해 단양군과 영동군, 보은군, 옥천군, 괴산군에서는 10%포인트 이상 격차가 났다. 보수층이 두터운 충주에서는 예상과 달리 윤 당선인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를 8.61%포인트 밖에 앞서지 못했는데, 이 후보의 부인 고향이 충주라는 점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이 후보는 충북을 찾을 때마다 '충북의 사위'를 자청하며 지지를 호소했다.

충북도지사를 비롯해 도내 시장·군수 12명의 당적은 민주당 8명, 국힘 4명으로 곱절 차이가 난다. 충북도지사, 청주시장, 제천시장, 옥천·음성·진천·괴산·증평군수는 민주당 소속이다. 충주시장, 단양·영동·보은군수는 국힘 당원이다.

민주당은 또 충북도의회 32개 의석 중 28개를 보유하고 있다. 이처럼 민주당에 여실히 밀리는 상황에서 국힘은 이번 대선 승리의 여세를 몰아 오는 6월 1일 치러지는 지방선거에서 압승하겠다는 의지를 불태우고 있다.

대선이 끝나면서 지방선거 출마 예상자들이 본격적으로 움직일 것으로 전망된다. 우선 충북도지사 선거가 차츰 뜨거워지겠다.

대선 전부터 민주당의 충북도지사 후보로는 노영민 전 대통령 비서실장이 유력하게 거론됐다. 이에 맞서는 국힘 후보로는 이종배(충주) 국회의원, 박경국 전 행정안전부 차관, 오제세 전 국회의원, 경대수 전 국회의원 등이 오르내렸다.

여기에 제천이 부친 고향인 이혜훈 전 의원과 부친 고향이 영동인 나경원 전 원내대표가 하마평에 올랐다.

국힘이 대선 승리를 가져가면서 양당 후보군에 변화가 감지된다. 대선 전까지도 출마와 관련해 전혀 언급이 없었던 노 전 실장이 민주당의 정권 재창출 실패와 무관하게 도지사 선거에 나설지가 지역 정가의 관심사로 떠올랐다.

국힘에서는 '대선 집중'을 빌미로 출마와 선을 긋던 이종배 의원과 나경원 전 원내대표, 이혜훈 전 의원의 행보가 주목된다.

이종배 의원은 대선 전인 지난 7일 진행된 중부매일과 인터뷰에서 "도지사 출마 문제는 현역 국회의원인 만큼 당과 협의하고, 충주 유권자의 의견을 들은 후 결정할 것"이라며 여운을 남겼다.

이혜훈 전 의원은 대선 다음 날인 10일 배포한 보도자료에서 "지금 충북에는 노련한 요리사가 필요합니다. 윤석열의 공정을 구현해낼 경제통이 필요합니다. 충북의 발전을 위한 길에 이혜훈도 함께 하겠습니다"라며 사실상 출마를 선언했다.

나경원 전 원내대표는 대선 전에는 충북도지사 출마와 관련, "거취를 고민한 적이 없다"고 선을 그었지만 대선 승리 후 입장 변화도 가능한 상황이다.

충북도지사 선거와 러닝메이트로 묶이는 청주시장 선거도 서서히 달아오르겠다. 민주당에서는 송재봉 전 청와대 행정관, 연철흠 충북도의원, 장선배 충북도의원, 최충진 청주시의회 의장, 한범덕 청주시장, 허창원 충북도의원 등이 거론된다.

국힘에서는 박한석 충북도당 수석부위원장, 이범석 전 청주시장, 최진현 충북도당 정책실장, 최현호 서원구당협위원장 등이 출마를 준비하고 있다. 이번 대선 결과가 83일 후로 다가온 지방선거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